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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첨단기술로 차량의 뒤집힘을 막는다!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2007.06.19 00:00 조회수 2742 추천 0 스크랩 0
차량 전복사고에 대한 차량 탑승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내 차량 전복사고는 차량 단독 사고 중 5.6%로 비중은 높지 않지만, 치사율은 차량 단독 사고 중 19.5% 에 달하고 있다. 특히, 주 5일제 실시와 더불어 여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커져 SUV(스포츠형 다목적 차량, Sports Utility Vehicle) 등 일반 승용차에 비해서 무게 중심이 높은 다목적 차량의 보급이 많이 되면서(승용차의 40% 이상) 차량 전복 위험성도 함께 증대되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특허 출원도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차량 전복사고 안전성에 관한 기술로는 크게 전복사고 예방기술과 전복사고 후 피해를 최소화하는 기술로 구분할 수 있는데, 차량 전복사고 예방 관련 주요 기술로는 네 바퀴에 달린 센서가 차량의 회전각도 등을 감지해 엔진 출력과 브레이크 작동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장치인 ESP(차체자세 제어장치; 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주행 중 차량의 공기압 상태 및 온도 변화를 감지하는 장치인 TPMS(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등이 있고, 차량 전복사고 후 피해 최소화 관련 주요 기술로는 탑승석의 천장이나 측면에서 작동하는 루프에어백(Roof Airbag), 커튼에어백(Curtain Airbag)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의하면 차량 전복사고 안전성과 관련된 주요 기술의 특허 출원은 2000년부터 2006년까지 총 723건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붙임1>, 그 중 TPMS기술과 루프에어백/커튼에어백기술의 특허 출원은 모두 고른 상승세를 보여 2006년에는 각각 60건 정도의 출원량을 보이고 있으며<붙임2>, 또한 전체 출원에 대한 내국인의 특허 출원 비율도 2002년도 72%, 2004년도 85%, 2006년도 86%로 꾸준한 증가추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붙임3>. 이는 다목적 차량의 시장 비율이 확대된 것 이외에도 2005년부터 정부에서 차량 안전성 테스트 항목 2005년 정적 전복 항목, 2006년 동적 전복 항목 추가 에 차량 전복사고에 대한 안전성을 포함시키면서 관련 업체들이 연구·개발 투자를 증가시킨 것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차량 전복사고 안전성에 관한 기술은 최근에 국가주도의 차세대 성장동력산업 중의 하나인 미래형 자동차 사업에 포함될 정도로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어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특허 출원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미래형 자동차 : 자동차 산업이 직면해 있는 환경, 에너지 및 안전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자동차로서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지능형 자동차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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