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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제품 플랫폼의 경쟁 방향

글쓴이 유진태 작성일 2016.02.17 15:19 조회수 1689 추천 0

CES 2016년을 살펴보면 컨텐츠/미디어 플랫폼 분야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시작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중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제품 플랫폼이 바로 VR/AR 기술 기반 제품들이다. 이는 한때 CES의 주요 테마가 안드로이드 기반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된 것과 유사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VR/AR기반의 제품은 크게 세 가지 테마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번째는 구글 글래스가 원형인 Standalone/AR 기반의 스마트 글래스이다. 구글 글래스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Vertical Market별도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두번째는 기존의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구글의 Cardboard 형태의 제품들이다. 저가의 제품군으로 머물지 않고 다양한 발전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세번째는 몰입감 높은 게임을 위한 VR 게임 헤드셋 형태이다. 오큘러스 리프트가 원형이며 PC나 게임기와의 연결이 필수적이다.   
 
본 고에서는 필자의 이런 분류별 제품 플랫폼의 사례를 살펴보고 향후 이런 제품들의 경쟁하는 두 가기 관점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경쟁자 분석 맵을 제시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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