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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노믹스]구글 미래비즈니스, 특허에서 답을 찾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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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유진태 2015.06.19 07:52 | 조회수 1996 0 |
구글은 미래비즈니스 영향력 확대를 위해 보유 특허를 전략적으로 활용한다. 특히 핵심 특허를 확보한 후 자체 인용을 통해 본격적인 기술 혁신을 추진한다.
구글 전략은 검색 부문에서 잘 드러난다. 미국 온라인 광고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구글은 비광고 부문 수익을 끌어올리기 위해 핵심 사업 영역인 검색 관련 차세대 특허 기술을 확보하는 데 집중했다. 실제로 구글이 보유한 1만905개 특허는 주로 △수요 기반 신호 처리 △검색 엔진 △이미지 검색분석 △랭크 검색 결과 등 검색 분야에 몰려 있다.
검색 특허 등록 급증과 함께 구글 자체 인용 역시 가파르게 증가했다. 특히 구글은 ‘자체 콘텐츠 위주 검색엔진’과 ‘실시간 예약 서비스’ 관련 특허를 확보하며 수익형 검색 서비스 모델을 강화했다. 기존의 ‘중립적 검색결과’가 아닌 ‘구글 자체 제작 콘텐츠’를 주요 검색결과로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런 검색결과는 자연스럽게 자체 서비스나 광고 등 수익으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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