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카운터

today 2ltotal 3544
since 2005.07.07
RSS Feed RSS Feed

자료실

게시판상세

아사히야마 동물원 ‘창조적 디자인경영’

글쓴이 김현범 작성일 2008.01.28 00:00 조회수 2295 추천 0 스크랩 0
아사히야마 동물원 ‘창조적 디자인경영’ 머니투데이 문병환 기자 | 01/22 15:38 | 조회 717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겨울에는 영하 25°C까지 떨어지는 일본에서 가장 추운 북해도 아히카와 시에서 1967년 개원한 작은 동물원이다. 동물원에 대한 시설 투자 중단으로 관람객이 급감하고 재정적자가 누적되어 폐원의 위기 상황까지 몰렸다. 하지만 세계 최초의 행동전시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행동전시 시설로 최악의 지리적 조건을 유일한 조건으로 차별화시키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입소문과 언론의 주목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일본 최고의 동물원으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이 폐원위기에서 벗어나 일본 최고의 동물원으로 부활할 수 있었던 것은 첫째 차별화를 통한 핵심 역량의 집중, 둘째 학습 조직을 통한 아이디어의 공유, 셋째 동물의 특성과 능력을 살린 행동전시 디자인, 넷째 자율적인 혁신 노력, 다섯째 고객 중시 문화, 여섯째 디자인 경영에 적합한 안정적인 지배구조, 일곱째 우호적 외곽 지원 기관과의 유대 강화를 바탕으로 한 높은 주인의식과 책임감, 아사히야마 동물원만의 누까도코의 전통과 고객과 동물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으로 이상적인 동물원의 모습을 그리며 이를 실현하려고 조직구성원들이 열정을 다 바친 디자인 혁신경영의 결과라 할 수 있다. 디자인경영을 시작하려는 기업이나 조직들은 아시히야마 동물원이나 세계적 기업들을 벤치마킹할 필요는 없다. 기업마다 각기 주어진 여건과 환경 속에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유일한 것(only one)을 만들어내기 위한 기업문화(누까도꼬: ぬか床)를 구축해야 한다. 창조 산업인 디자인은 자체적 산업기능 보다 타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며 핵심인 컨텐츠를 만들고 고급화하는 핵심 요소로서 고용 창출 효과가 매우 크다. 또 국가차원에서 한국적인 것을 세계화 할 수 있는 핵심 수단이 된다. 또한, 국가차원에서는 기업이나 각 경제주체, 그리고 개인이 디자인경영을 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국가적 정체성 확립과 창의적 인재양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