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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행정의 진화, 통지서 자동발송처리

글쓴이 배진용 작성일 2008.07.22 00:00 조회수 2986 추천 0
특허행정의 진화, 통지서 자동발송처리 - 고객만족도 향상, 예산절감, 인력업무 전환 '1석 3조' 특허관련 출원ㆍ등록 신청 및 심사에 의한 등록ㆍ거절결정과심판절차 진행에 따른 각종 통지서를 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발송하여 원활한 행정절차 수행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허청(청장 고정식)은 7월부터 그동안 통지서의 출력에서부터 발송까지의 과정을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우편발송 업무를 특허넷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처리하기로 했다. 특허청에 따르면 특허 등 지식재산권 출원건수가 증가하면서 우편물량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 2003년 연간 69만건이었던 우편물량이 지난해에는 90만건으로 35% 증가했고, 발송비용 또한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2배 늘어났다. 여기에 약 20명에 달하는 발송담당 인력이 통지서 출력에서 봉함, 우편물 이관 등의 전 과정을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송의 지연, 착오로 인한 일부 고객의 불만을 야기하는 사례가 발생되기도 했다. 이번 서비스 전환으로 특허관련 통지서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발송되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연간 약 2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와 함께 발송담당 인력의 타 업무전환 등 ‘1석 3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특허청은 2008년 1월부터 수작업의 발송업무를 개선하기위해 특허넷 시스템과 우정사업본부의 전자우편서비스 시스템을 연계하여 공개대상으로 분류되는 통지서의 자동송달을 추진해 이번에 결실을 보게됐다. 특허청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로 특허고객들은 빠르고 정확하게 특허청에서 발송되는 우편물을 받아 볼 수 있게 되어 민원업무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국민의 입장에서 국민을 섬기는 특허행정 구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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