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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TV 2.0 서비스 동향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2007.09.04 00:00 조회수 2444 추천 0 스크랩 0
[출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08.28 통ㆍ방 융합 시대의 도래와 참여ㆍ공유ㆍ개방을 표방하는 웹 2.0의 영향으로, 기존의 일방적인 브로드캐스팅 형식의 TV방송에서 벗어나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TV 2.0 시대가 도래하였다. 본 원고를 통해서 TV 2.0의 개념 및 서비스 동향을 살펴보고 소비자 관점에서 TV 2.0이 갖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TV 2.0이란? 국내에서 IPTV가 법제화 문제로 상용화가 지연되는 동안 미국 등 해외에서는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DVR)와 디지털 미디어 어댑터(DMA)같은 기존 TV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제품들이 상용화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국내의 IPTV와 케이블TV사업자간 이해 싸움이라는 협소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TV 2.0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발전하는 TV의 모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TV 2.0이라는 말은 웹 2.0을 모방하여 몇몇 컨퍼런스에서 언급된 정도로 아직 명확한 정의는 없다.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웹 2.0 으로 일컬어지는 인터넷 상의 변화가 TV에서 일어나는 것을 TV 2.0으로 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는 통ㆍ방 융합서비스인 IPTV와 디지털케이블TV도 대표적인 TV 2.0 서비스이다. 또한, DVR과 DMA같이 기존 TV의 기능을 보완해주는 신규 디바이스들도 TV 2.0 서비스이다. 기존의 TV 1.0 서비스는 고정된 장소에서 정해진 시간에 프로그램을 시청한다. 시청자들의 방송 시청 행태는 TV 리모콘으로 채널 변경만 하면 되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자세였다. 광고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매스마케팅이며 광고를 보고 싶지 않아도 소비자에게는 선택권이 없었다. 그러나 TV 2.0 서비스는 시청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능동적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서비스이다. TV 시청 환경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보고 싶은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또한, 게임, 쇼핑, 교육 등 다양한 양방향 서비스를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TV 2.0의 특징은 한마디로 양방향, 개인화 및 맞춤화 된 서비스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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