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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청소로봇 시장 현황

글쓴이 김재철 작성일 2007.09.18 00:00 조회수 2435 추천 0 스크랩 0
로봇 전문기업 아이로봇은 방 구조 인식센서를 적용, 청소능력 향상과 한국어 음성안내 기능을 탑재한 3세대 로봇청소기 룸바 3개 신제품을 17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발표했다.  2005년 이후 정체기를 맞이했던 국내 청소로봇 시장이 기능을 혁신한 신제품 출시와 가격 인하 등 공격적 마케팅에 힘입어 본격적인 성장의 전기를 마련했다.  국내 청소로봇 시장은 지난 2003년께부터 본격 형성됐으나 청소성능·소음·비싼 가격 등으로 인해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이 10만대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그러나 최근 인공지능 시스템·홈네트워크 기능 등을 갖춘 신제품이 속속 선보이는가 하면 가격도 40만∼50만원대로 떨어져 시장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  국내 청소로봇 시장 점유율 1위인 미국 아이로봇 ‘룸바’ 제품의 국내 독점 수입원인 코스모양행(대표 김성우)은 17일 장애물 인식 센서와 방 구조 인식 센서 등을 갖춘 ‘3세대 룸바’ 3개 모델을 출시했다. 코스모양행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계기로 국내 청소로봇 보급을 대폭 확산시킨다는 전략 아래 가격도 44만8000∼59만8000원대로 하향 조정하고 다음달 룸바 전용 쇼핑몰을 오픈하는 등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손병욱 코스모양행 아이로봇사업팀장은 “그동안 룸바의 국내 누적 판매량이 6만여대인데 3세대 룸바만으로 2008년에 최대 6만대 판매를 목표로 잡았다”며 “그동안 문제가 됐던 소음, 가구 등에 대한 충격 문제를 개선함으로써 자신있게 소비자 마케팅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올 초 ‘로웰’ 청소로봇를 출시한 로봇개발 전문업체인 에이스로봇(대표 정국현)도 4년간의 개발 기간 끝에 다음달 프리미엄급 제품인 홈네트워크형 청소로봇 ‘로웰 CR-950’을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이 제품은 각 방에 ‘룸셀렉터’라는 방 인식기를 장착해 로봇이 청소 영역을 구분하고 ‘매핑기술’을 활용해 청소 공간의 면적과 청소 시간을 결정하는 등 청소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대형 건설사와 연계해 홈네트워크형 아파트에 신제품을 공급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라며 “다음달 잠실에 직판점을 신규 오픈하면서 소비자 대상 마케팅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일렉도 최근 주문자상표부착(OEM)으로 청소로봇 개발을 완료, 양산에 들어가 연내 출시를 앞둔 상태다. 가격도 60만∼70만원대인 삼성전자·LG전자에 비해 저렴한 보급형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웅진코웨이도 내년 초에 제품을 출시한다는 목표다.   김유경기자@전자신문, yukyung@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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