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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 브레이크 기술의 현황

글쓴이 최일승 작성일 2007.09.11 00:00 조회수 2429 추천 0 스크랩 0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검은 바퀴자국이 도로 위에 길게 이어진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자동차를 급제동할 때 타이어가 도로 위를 미끄러지면서 생긴 자국(skid mark)인 것이다. 이럴 경우 발생하기 쉬운 사고를 바로 ABS(Anti-lock Break System)가 방지할 수 있다. 자동차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세계 자동차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필수조건 중 하나이다. 그중에서도 ABS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요즘에는 거의 전 차종에 옵션 또는 기본사양으로 장치되고 있다. 2004년부터는 덤프트럭 등 건설기계에 대한 ABS 장착이 의무화되어 있다. 1952년 영국의 던롭(DUNLOP)사에 의해 항공기 분야에서 처음 선보인 ABS 기술은 1966년 클라이슬러와 포드에서 승용차에 채용하면서 진화를 거듭해 최근에는 자동차의 각 바퀴에 제동력을 적절히 나누는 전자식 제동력 분배(EBD: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기술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EBD 기술은 경적재 차량에서 중적재 차량에 이르기까지 차량의 중량 변화에 따라 제동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서, 특히 많은 하중이 실린 차량의 제동성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ABS 분야의 특허출원은 1991년~1995년(5년간) 129건, 1996년~2000년 288건, 2001년~2005년 193건으로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그림1 참조). 특히, 전자식 제동력 분배(EBD)분야의 특허출원은 2000년 이전 총 16건에 불과하던 것이 이후 대폭 증가하여 2001년~2005년에는 31건이 출원되었다. ABS 장치별 특허출원은 브레이크 페달의 누르는 힘을 증대시키는 부스터와 마스터 실린더의 전자제어장치인 ECU(Electronic Control Unit), 브레이크 실린더의 유압조정장치인 HCU(Hydraulic Control Unit), 바퀴의 속도를 감지하는 휠센서(Wheel Sensors), 브레이크 페달의 상태를 감지하는 PTS(Pedal Travel Switch)가 주를 이루고 있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최근 한미 FTA를 계기로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특히 자동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ABS 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와 함께 이 분야의 특허출원도 보다 적극적으로 할 것으로 보인다. <문의> 특허청 제어기계심사팀 김천희 서기관 042-481-5417 <정리> 특허청 정책홍보팀 최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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