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카운터

today 0ltotal 4408
since 2014.05.08
RSS Feed RSS Feed

일반게시판

게시판상세

최동규 청장 “특허 불모지 중동-아시아 시장 선점 기대”

글쓴이 이재욱 작성일 2016.03.15 07:14 조회수 2047 추천 1

최동규 청장 “특허 불모지 중동-아시아 시장 선점 기대”

 

“17년전 세계 첫 전산화” 

최동규 특허청장은 14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아랍에미리트(UAE) 수출로 우리 특허정보시스템은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며 “중동과 아시아를 시작으로 우리의 지식재산 행정 시스템이 각광을 받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그는 “이번 수출은 특허청이 1999년 특허행정 전 과정을 세계 최초로 전산화한 뒤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 노하우를 쌓아온 결과”라며 “건설과 자원 등 전통 산업에 머물렀던 UAE와의 관계를 지식재산 서비스 분야까지 확대했다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싶다”고 강조했다.  

 

UAE는 특허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우리처럼 특허행정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게 된다. 특허청 분석 결과 UAE는 종이문서 비용 절감과 지식재산 검색 효율성 제고 등으로 3년 안에 476만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불과 몇 년 만에 시스템 수입 비용의 본전을 뽑는 셈이다.

그는 “중동의 핵심 국가인 UAE를 통해 경제적 효과를 입증하면 다른 중동 국가들도 우리 시스템에 큰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며 “우리 시스템이 UAE에서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충분히 지원해 성공 스토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최 청장은 “우리는 전산 장비뿐 아니라 특허청 신설과 조직 운영 노하우, 지식재산 교육, 관련 법률 및 제도를 전수할 계획”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지식재산 전반의 시스템 수출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해외 고급 일자리도 창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동아닷컴

URL : http://news.donga.com/3/all/20160315/76996320/1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