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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6] 기술의 발전, "문제는 없나"

글쓴이 고동환 작성일 2016.01.28 17:09 조회수 1902 추천 1

CES 2016을 통해 스마트카와 스마트홈, 그리고 다양한 초연결의 가치가 각광을 받고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먼저 개인정보와 관련된 문제다. 스마트카의 경우 사용자 경험의 확장을 기조로 이동하는 교통수단에 개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며, 이에 대한 해킹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다. 존 엘리스 포드개발프로그램 책임자가 자율주행차의 기능에 대해서는 호평하면서도 “해킹은 물론 다양한 걱정거리가 있다”고 말한 배경이다. 애플이 전사적으로 커넥티드카에 집중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주장도 있다. 자동차는 이동하기 때문에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전제도 깔려있다.

 

스마트홈도 여전하다. 당장 허브의 위치에 따라 가족 간 개인정보 침해문제가 부상하고 있다. 알렉사로 대표되는 아마존의 경우 사실상 거실을 스마트홈의 허브로 삼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에 특히 민감하다. 게다가 모든 것이 연결되면 필연적인 정보유출위험성도 늘어난다는 것이 문제다.

 

드론도 이런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하늘을 나는 드론은 방대한 정보를 모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사생활 침해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출처=이항

 

기본적인 안정성에 대한 문제는 스마트카를 중심으로 벌어진다. 사람이 이동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게 다뤄진다. 자율주행차의 오래된 숙제다.

 

향후 일자리에 대한 문제도 지적된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으로 일자리가 상당부분 사라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단편적이고 단기적인 문제며, 산업혁명 이후 다양한 인문학적 일자리가 생겼기 때문에 이번에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될 것이라는 반론도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 자체가 인문학적 영역을 빠르게 치고 들어오기 때문에 아직 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자연스럽게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도 반작용에 휘말리고 있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멸종시킬 것이라는 거대한 불안이 여전한 가운데, 빅데이터는 개인정보 침해문제와도 연결되는 분위기다. 이런 기조는 기본 법적, 행정적 규제를 안전장치로 여기느냐, 혹은 넘어야 할 산으로 여기느냐의 담론으로 번지고 있다.

 


 

출처: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76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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