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DBpia(학술정보 통합서비스) 한국건설품질연구원

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이동

카운터

today 1ltotal 4483
since 2014.05.09
RSS Feed RSS Feed

기술동향

게시판상세

지반개량 심층혼합 공법 등 4건 첫 신기술 지정

글쓴이 문정철 작성일 2014.12.10 13:36 조회수 2462 추천 1

국토부, 지반개량 심층혼합 공법 등 4건 첫 신기술 지정
 

 

 

강관 부착 PHC파일 ‘건설신기술’로 첫 인증


 

 롯데건설의 ‘선단에 강관이 부착된 PHC파일을 이용한 매입말뚝의 선단지지력 증대기술’이 관련 기술 중 처음으로 건설신기술 인증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롯데건설이 동부건설, 한신공영, 파일웍스와 공동으로 개발한 PHC파일 기술을 건설신기술 748호로 지정하는 동시에 ‘12월의 신기술’로 선정했다고 9일 밝혔다.

 새 기술은 건축물을 지지하기 위해 지반에 박는 PHC파일의 선단에 짧은 길이의 강관을 부착해 지지력을 향상시킨 게 특징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서울 금천구, 화성 동탄, 안성 등 3개 현장에서 성능을 검증한 결과, 공사비가 10∼25% 절감되고 공기도 20∼40% 단축되는 것으로 검증됐다”라며 “앞으로 PHC파일을, 새로 개발한 스마트말뚝으로 대체한다는 게 회사 방침이며, 기술지분을 공유한 동부건설과 한신공영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새 기술의 의미가 남다른 이유는 PHC파일 끝단에 강관을 부착하는 기술 중에는 처음으로 신기술 인증을 받은 점이다.

   한편 국토부는 조립식 판넬에 TㆍH형 프레임을 적용한 외부보강형 물탱크 조립기술, 씨엠디쏘일을 이용한 지반개량 심층혼합 처리공법, 개폐형 휀스 모듈과 지주간 연결장치를 이용한 낙석방지기법도 12월의 신기술로 선정했다.

 김국진기자 jinny@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