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DBpia(학술정보 통합서비스) 한국건설품질연구원

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이동

카운터

today 1ltotal 4483
since 2014.05.09
RSS Feed RSS Feed

기술동향

게시판상세

[대우·롯데건설] 아파트단지 범죄예방위한 새 보안시스템 개발

글쓴이 문정철 작성일 2014.12.09 08:43 조회수 2544 추천 1

아파트단지 범죄예방
새 보안시스템 개발
대우건설, 개별설비 통합 영상감시
롯데건설, 미생물이용 사막화 방지

 

 

   
▲ 대우건설 '파이브존 시큐리티 시스템'

대우건설(대표이사 박영식)은 자사의 아파트에 적용될 단지 보안시스템인 ‘파이브존 시큐리티 시스템(Five Zones Security System)’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아파트 단지를 단지 외곽, 단지 내부, 엘리베이터, 세대 현관, 세대 내부 등 5개 구역으로 나누고 단계별로 보안을 체계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파트단지 범죄, 사고예방 기대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뛰어난 영상감시 기능이다. 현관에는 국내 아파트 최초로 스마트 도어 카메라가 설치되어 일정거리에 사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사진이 찍힌다. 촬영된 사진은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단지 내·외곽과 엘리베이터 등에 설치되는 200만화소 고화질 CCTV는 기존 장비와 비교해 성능이 월등하다. 영상이 선명해 차량 번호판, 사람 얼굴 등을 쉽게 식별할 수 있으며 적외선 기능을 이용해 야간 촬영이 가능하다.


그동안 단지에 따라 개별적으로 적용되던 보안 설비들은 하나로 통합되었다. 단지공용부에 차량번호인식 주차관제시스템, 무인경비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지하주차장 비상호출시스템, 주차 위치인식 시스템 등이 설치되고 각 세대에 푸쉬풀 디지털도어락, 현관자석감지기, 스마트 일괄제어 스위치 등이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이 시스템은 지난해 9월 분양한 서초 푸르지오 써밋 이후 대우건설이 공급하는 모든 아파트에 적용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차별화된 보안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새로운 보안 시스템이 단지내 범죄 및 사고 발생율을 크게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건설, 미국·몽골에 국제특허 출원

롯데건설이 사막화 방지 관련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여 다양한 용도의 기술 응용이 기대된다. 롯데건설이 개발한 사막화 방지 기술은 미생물과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섬유를 활용하여 모래에 접착제를 붙인 것처럼 토양의 결속을 강화하고 침식 작용을 줄여준다. 이 기술은 롯데건설과 ㈜ 에코필 등이 공동으로 개발해 미국 및 몽골에 2013년 2월 27일 국제특허(Application No. PCT/KR2011/008532) 출원을 했다.

 

   
▲ (왼쪽부터) 결속된 토양의 입자와 고형화된 모습

 

 

 

 

 

 

 

 

 

 

 

 

 

 

현재 기술의 실증 및 실용화를 위해 ㈜ 에코필이 쿠웨이트 사막 지역에서 실험을 운영 중이다. 쿠웨이트에서의 실증시험은 2014년 7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수행될 예정이다.


이 기술은 근래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사막 지역 조림사업과 함께 사막으로 인해 발생 매년 황사로 인한 피해를 저감하는 획기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건설은 향후 진행될 실증시험 성과에 따라 사막 지역의 플랜트 건설 현장과 국내외 친환경 사면(경사진 지면)공사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기술은 사막화 방지 외에도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술의 적용 범위 확대를 연구 중이다”라며, “앞으로 도래할 저탄소 친환경 건설 시장에 롯데건설이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2018년까지 핵심 사업 강화 및 해외 사업 비중 확대를 통해 아시아를 선도하는 ‘아시아 TOP 10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VISION 2018”을 선포하고 수행해 나가고 있다. 비전 추진을 위해 경영방침과 핵심가치를 설정하였으며, 비전 달성을 위해 유통·금융, 식품·건설 ·관광, 화학 ·제조, 지원 등 각 부문과 지역에서 수행해야 할 성장과제를 선정,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비전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비전 2018 추진 체계’, ‘임직원 자긍심 강화 프로그램’, ’미래 인재 양성’, ’브랜드 경영’, ’고객 심층 이해’를 5대 핵심 실행기반으로 설정, 이를 성공적으로 실현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의 위상에 걸 맞는 경영 인프라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출처 : 경제풍월(http://www.econotalking.kr/news/articleView.html?idxno=127009)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