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DBpia(학술정보 통합서비스) 한국건설품질연구원

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이동

카운터

today 0ltotal 4483
since 2014.05.09
RSS Feed RSS Feed

기술동향

게시판상세

태평양을 횡단하는 터널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글쓴이 이형우 작성일 2014.07.16 08:35 조회수 2644 추천 3

바다 속으로 태평양을 건너다

태평양 횡단 해저터널 건설

 

- 태평양을 횡단하는 터널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제주도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LA)를 잇는 해저 터널이 가능할까. 길이만 1만km를 훌쩍 넘는다. 평균 수심 4000m에 달하는 엄청난 부피의 바닷물은 어찌할 것인가. 엄두가 나지 않는다. 그러나 과학은 항상 상상을 현실로 만들었다. 태평양 해저터널은 어디에 쓸까. 비행기를 타지 않아도 미국에 갈 수 있다. 자동차나 열차는 비행기보다 훨씬 느리다고 낙담하진 말자. 우리에겐 시속 900km 이상으로 달릴 수 있는 자기부상열차가 있다. 비행기 속도와 비슷하다. 과연 태평양을 횡단하는 터널을 만들 수 있을까. 흥미진진한 과정을 함께 들여다보자.

<사진출처 : 네이버캐스트>

* 태평양터널 예상 모형도 :

인공섬 등 수심이 깊은 해구는 해중터널로, 지반이 평탄한 곳은 침매터널(육상에서 제작한 구조물을 가라앉혀 물속에서 연결시켜 나가는 터널 공법)을, 연안에서는 부유식터널로 연결할 수 있다. 모든 종류의 해양 터널 기술이 총동원돼야 한다.

 

태평양 바닥을 뚫는다?

 

“태평양이요? 태평양이라고 별 다를 것 있겠습니까? 현대 과학과 공학이 지구에서 못 뚫는 곳은 없습니다.” 김동규 건설기술연구원 Geo-인프라연구실 연구 위원은 태평양을 횡단하는 해저터널을 뚫는 것이 가능할까라는 질문에 호기롭게 답했다. 일반적으로 바다에서 석유를 시추할 때 지반을 뚫고 내려가는 깊이가 최대 4~5km다. 바다 평균 수심 4000m를 포함하면 지구 표면(해수면)에서 약 8~9km 깊은 곳까지 뚫고 내려간다는 의미다(...이하 생략, 아래 링크 클릭)
 

네비어캐스트(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20&contents_id=7971&leafId=495)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댓글목록
이모티콘 문정철 2014.07.21 16:24
언젠가는 차를 타고 태평양을 횡단하는 날이 올 수도 있겠네요..ㅋ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