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국내 최장 도로터널... 인제터널에 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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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이재욱 2016.09.09 06:41 | 조회수 3383 0 | |||||||||||||||||||||||||||||||||||||||||||||||||||||||||||||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이 지난 2012년 9월 관통됐다. 오는 2016년 동홍천~양양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에서 동해안까지 1시간 30분이면 갈 수 있다.
총 연장 88.8km의 춘천-양양고속도로 구간 중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와 양양군 서면 서림리를 잇는 인제터널은 10.96km에 이른다. 현재 개통돼 운영되고 있는 최장 도로터널인 국도 46호선 배후령터널(5.1km)의 2배가 넘고 세계에서는 11번째로 긴 터널이다. 또한 현재 공사중인 보령에서 태안간 도로에 위치한 연장 7.0km의 보령해저터널보다 4km정도 더 길다. 국내 도로터널중 최장인 셈이다.
연인원 5만여 명, 네 방향에서 동시굴착 인제터널은 NATM공법으로 시행됐으며, 지난 2010년 5월 착공해 연인원 5만여 명, 중장비 2900여 대가 투입됐다. 발파만도 8000번의 발파에 화약사용량만 2400톤이 들어갔다고 한다. 특히 네 방향에서 동시 굴착이 이뤄져, 일반적인 터널공사와 다른 공사순서를 보였다. 일반 터널은 터널의 양끝에서 중간으로 굴착을 진행해 만나는 방식인 반면, 인제터널은 터널 양끝은 물론 터널 중간에 있는 사갱을 통해 굴착을 진행해, 공사기간을 현저히 단축했다. 사갱은 공사후 환기구와 비상탈출로로 사용된다.
완벽한 사고예방... 방재설계 적용으로 터널의 안전 보장
인제터널은 폐쇄된 터널내에서의 안전한 주행성을 확보하기 위해 인간공학적 안전한 선형을 적용했다. 직선도로에서 교통사고가 곡속도로의 10배가되는 점을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위험구간을 찾아내고 졸음빈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3연속 곡선을 적용했다. 또한 단순한 터널내 경관과 운전자의 주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터널내 이미지타일과 경관조명을 설치한다. 초장대터널의 가장 큰 문제점인 화재에 안전한 터널을 만들기 위해 사고예방과 방재설계로, 화재가 발생시 6개의 환기구를 이용해 4구간 배연시스템을 구축했다. 화재 발생시 환기구를 통해 배연을 하고, 고압 미세물 분무설비를 통한 연기의 확산을 차단한다. 상하행 통합 연동시스템 구축으로 화재 위치별로 즉각 배연운전이 가능하다.
이렇게 긴 터널에서 사고 발생시 어떻게 대피하고 구조차는 어떻게 진입을 할까 하는 의문에 대해 인제터널은 대인 피난연락갱을 160~200m 간견으로 37개소를 설치해 어느 방향이던 100m 이내로 피난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차량용 연락갱은 600m 이내로 20개소를 설치했다. 그중 6개소는 대형차량이 피난할 수 있다.
특히 전구간 순환형 안전회차 시스템을 구축해 어느 지점에서 사고가 나더라도 즉각 회차를 해 터널 시·종점에서 연결되는 국도 56호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사고발생시 고속도로를 벗어나 국도를 이용할 수 있는 우회로가 연결되는 셈이다.
이외에 인제터널에는 방재실습장을 개설해 터널 진입전 관람객들이 방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화재나 사고발생시 초기단계에 대처하도록 화재시 1m간격으로 자동 감지하는 광센서형 화재감지기가 설치되며, 터널내 특이사항을 조기에 감지하도록 영상유고감지 시스템을 설치했다. 화학물질에 의한 사고와 테러 등에 대비하기 위해 독성가스 감지시스템도 설치된다. 인제터널을 소개 받는 과정에서 기자는 특히한 시설을 발견했다. 터널 양쪽 공동구 상부의 공간을 이용해 주행하는 타이어형 비상차량이다. 10대가 운영될 비상차량은 터널내 사고발생시 사고현장까지 신속하게 접근해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2명이 탑승해 운행하고 타이어로 되어 있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인제터널이 속한 동홍천양양고속도로 14공구의 지휘를 맡고있는 정철호 책임감독은 "인제터널은 우리나라 최장대 도로터널로 폐쇄된 터널 내부에서 주행안정성 확보와 완벽한 방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며,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친환경 생태 고속도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출처 : 송현수, 조재학 기자, jjhcivil@daum.net, 토목신문 URL : http://www.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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