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건설기술정보시스템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DBpia(학술정보 통합서비스) 한국건설품질연구원

나의 활동

guest [손님]
연구회 가입하기

연구회 태그 펼치기/숨기기 버튼

이동

카운터

today 1ltotal 4483
since 2014.05.09
RSS Feed RSS Feed

기술동향

게시판상세

[LG경제연구원]중국 전기차, IT 기업의 성공 신화 재현하고 있다

글쓴이 이재욱 작성일 2016.02.17 07:49 조회수 1986 추천 0

2015년 중국 전기차 판매는 전년대비 3배이상 늘어나면서 연간 시장 규모가 20만대를 돌파하였다.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은 중국 업체들에 대한 보조금 지급, 전기차 운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 중국 기업에 유리한 시장 환경 조성, 정부 주도의 수요 확대 등 중국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은 IT 산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정부 주도의 성장 방식을 접목한 것으로 전기차 산업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중국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정부 주도의 전기차 산업 성장 전략에 맞춰, 기술 내재화를 통해 역량을 축적하는 BYD, 외부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술을 도입하는 베이징자동차, 저사양 및 저가격의 소형 전기차로 빠른 시장 대응력을 보여주는 Chery, 농촌을 기반으로 성장한 Zotye 등은 현재 중국 전기차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는 대표적인 중국 기업들이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확인되고 로컬 및 글로벌 업체들의 시장 진입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2016년 중국 전기차 시장은 수많은 기업들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중국 정부의 전기차 글로벌 브랜드 육성에 대한 의지가 결합되면서 일부 경쟁력 없는 기업들은 도태되고 살아남은 기업들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이다.


IT 산업과 같이 전기차 산업에서도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로컬 브랜드 기업이 글로벌 브랜드 기업으로 부상하는 것은 단지 시간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 목 차 >


1. 전기차, IT에 이은 중국 정부의 차기 야심 산업
2. 로컬 전기차 브랜드의 부상
3. 중국 전기차, 춘추전국시대로 진입
4. 시사점

 

출처 : 김범준 책임연구원 bkim@lgeri.com, 남효정 선임연구원 hjnam@lgeri.com, 이은복 선임연구원 eunboklee@lgeri.com , LG경제연구원

URL : http://www.lgeri.com/industry/general/article.asp?grouping=01030100&seq=261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이모티콘 이모티콘 펼치기
0/4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