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배출에 의한 지구온난화와 석유 매장량의 고갈에 직면한 인류에게 석유에너지 사회에서 수소에너지 사회로의 전환이 당면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2000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연료전지 자동차를 실용화하려는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연료전지 스택, 수소저장장치, 전력변환장치, 구동부(모터 및 감속기), 그리고 이들을 제어하는 제어장치 등으로 구성된다(Fig. 1).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에 있어서 핵심기술은 내연기관의 엔진에 해당하는 연료전지 스택기술과 주행거리 확보를 위한 수소저장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인 제너럴 모터스(GM)는 3세대 연료전지 자동차인 하이드로젠 3(HydroGen3)과 4세대 연료전지 자동차인 시보레 에퀴녹스 연료전지차를 개발함으로써 수소연료 자동차의 상용화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본 분석에서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최신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상용화를 위해서 앞으로 극복해야 할 기술적 과제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1. 개요
2. 연료전지
3. 수소저장 장치
4. 차량 통합 시험
5. 경쟁력 있는 연료전지시스템
6. 향후 과제
7.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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