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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하이브리드/연료전지 자동차의 최신기술동향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2008.02.12 00:00 조회수 2544 추천 0 스크랩 0
<내용 요약>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그리고 연료전지 자동차가 자동차제조사, 정부, 그리고 고객들에 의해서 공해 저감•온난화 방지•화석연료 저감 등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개념을 가진 저비용의 신뢰성 있는 동력전달장치를 개발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개발이 수행되고 있다.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를 사용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이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병행하여 사용하는 자동차이며, 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이다. 현재 배기가스 저감과 연료비 절감에 있어서 탁월한 효과를 가진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가장 현실성 있는 대안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1997년 개발된 세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양산 모델인 도요다의 프리우스(Prius)는 올해 5월까지 총 104만대를 판매했다. 본 분석에서는 전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그리고 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역사를 간단히 살펴보고, 최신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왜 EV, HEV, FCV 인가? 3. EV, HEV, FCV의 역사 3.1 전기자동차(EV)의 역사 3.2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의 역사 3.3 연료전지자동차(FCV)의 역사 4. EV, HEV, FCV의 공학적 철학 5. HEV와 FCV의 구조 6. HEV와 FCV의 현황 6.1 도요다의 프리우스(Prius) 6.2 혼다의 시빅(Civic) 6.3 포드의 이스케입(Escape) 6.4 GM의 새턴 뷰(Saturn Vue) 6.5 ISE사의 하이브리드 버스 6.6 혼다의 FCX 7. EV, HEV, FCV의 핵심기술 7.1 추진 모터 7.2 전력 변환기 7.3 하이브리드 제어 기술 7.4 배터리와 초고용량 축전기 8. 결론 Reference <원문정보> Chan, C. C. , The State of the Art of Electric, Hybrid, and Fuel Cell Vehicles, Information Technology, April 2007 ※자료작성자 : 특허청 자동차심사팀의 이상호님 <첨부물의 열때 암호는 "www.kosen21.org"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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