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동영상은 특허청 홍보영상입니다.
  지식기반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 창조경제
많은사람들이 창조적인사고와 혁신을 이야기하며 상상력 창의성의 산물인 지식재산의주목하고있습니다.
  창조경제의 필수 요소인 상상력과 창의성 그리고 이를 담아낼 그릇 지식재산
  창조경제를 꽃피울 지식재산강국 코리아 특허청이 만들어갑니다.
  세계경제는 혁신적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부가가치의 핵심요소가 되는 지식기반 경제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주요 선진국들이 혁신을 통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면서 지식재산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은 창조적 활동과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 재산가치가 있는 무형의 자산으로써 창조경제의 유통화폐이자 씨앗으로 불리고 있으며 아직 성장가능성이 큰 새로운 분야입니다
  우리나라는 2014년에 지식재산권 출원 40만건을 넘어서면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4위에 지식재산권 출원 규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허청은 특허 상표 디장니등 지식재산권을 담당하는 주무부처로써 앞선 특허행정정보시스템과 1000여명의 전문분야 심사 심판인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심사 심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조경제에서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지식재산권이 효과적으로 창출 보호 활용되는 새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특허청은 오는 2010년까지 특허10개월 상표3개월 디자인 5개월 이내로
  심사 처리기간을 단축하는등 빠르고 정확한 심사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기존의
  단편적인 심사품질 제고 노력에서 벗어나 출원,심사,등록 종합적인 지식재산권의 품질 제고 노력으로
  시장에서 통하는 강한 지식재산권 창출을 위해 심사 패러다임을 전환하였습니다.
  또한,글로벌 기업들에 PCT국제조사의뢰건수가 매년 증가하는 등 특허 심사 품질 경쟁력면에서도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특허청은 부가가치를창출하는 우수한 특허가 많이나올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고있습니다.
  국가 R&D분야에서 산업분야별로 우수특허가 가능한 기술을 사전에 발굴하여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여나가며 국가R&D 전 단계에서 사전에 특허정보를 분석하여 중복연구를 방지하고
  원천핵심 표준 특허를 선점할수 있는 연구개발 전략을 제시해주고 잇습니다.
  중소 중견기업들이 미래의 시장을 주도할수 있는 강한 특허를 선점하여 창조경제의 주역으로 성장할수 있도록 연구개발 현장에서 지식재산 중심의 맞춤형 연구개발 전략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높은 잠재가치를 보유한 지식재산권이라도 사업화되지않거나 기술거래수단으로 활용되지 않는다면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없습니다.
  특허청은 지식재산권의 사업부와 거래지원 강화 위해 지식재산권의 활용과 촉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지식재산권은 있으나 자금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기간과 연계해 지식재산권 담보대출과 보증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허기술의 거래 활성화를 위해 기술수요자를 적극 발굴하여 매칭시켜주는 지식재산 거래 지원 , 사업화 지원, 그리고 지식재산 평가 금융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대학 및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지식재산권이 산업계로 이전되어 사업화 될 수 있도록 특허 기술 컨설팅 , 특허경영 전문가 파견등 다양한 특허기술 사업 지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식재산권의 가치와 침해에 대한 인식이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아직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 이에 특허청은 지식재산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캠페인을 펼치는 한편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단속강화를 통하여 지식재산 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중소기업에 국제 특허분쟁이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특허청은 특허분쟁 단계별 지원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고, 미국, 중국 등 해외 지식재산 센터를 통해 현재에서 지식재산권 분쟁 대응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허와 상표 디자인 분야에 주요 국가들과 IP5 TM5과 같은 다자간 협의체를 구성하여 우리기업이 해외에서 보다 편리하게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고 서로 다른 제도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지식재산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차세대 영재 기업인 육성 사업등 지식재산 인력양성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특허청
  특허청은 앞으로 다가올 지식재산 강국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노동과 자본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이던 시대를 지나, 이제 혁신과 창의적 아이디어가 이끌어 나갈 경제 패러다임
  창조경제가 다가옵니다. 대한민국 지식재산의 주무부처 특허청, 특허청이 지식재산과 함께 창조경제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