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그 국제출원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헤이그 국제출원절차는 출원인이 국제출원서를 수리관청(특허청) 또는 WIPO 국제사무국에 제출하면서 시작되고, 각 지정국에서 디자인권을 획득하거나, 거절 결정되면서 종료됩니다.

■ WIPO의 국제사무국에 직접 제출

출원인이 WIPO에 국제출원서를 직접 제출하는 방법으로, WIPO에서 제공하는 E-filing Portfolio Manager를 이용하거나 서면출원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하여 우편으로 제출 가능합니다. 참고로, E-filing Portfolio Manager를 통한 출원은 WIPO에 출원을 위한 사용자 계정을 만든 이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 특허청을 경유한 출원

  • 대한민국을 출원인의 체약당사자로 지정할 수 있는 경우, 대한민국 특허청을 통하여 국제출원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출원서는 영어로만 작성가능 합니다.
* 대한민국 특허청을 경유한 출원은 다음 2가지 사항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첫째, 특허청이 국제출원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국제사무국에 도착하여야 출원일을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특허청 수수료 또는 대리인의 위임장 등 형식 요건의 미비로 인하여 보정이 필요한 경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보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둘째, 국내법에서 정한 수수료를 제외한 국제출원 수수료(기본료, 공개료, 지정수수료)는 국제사무국으로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헤이그 국제출원서는 통합서식작성기(PKEAPS) 프로그램을 통해 작성된 출원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헤이그 국제출원서를 전자출원으로 제출하기 위해서는 제출인이 사전등록절차로 특허고객번호 부여 신청을 완료한 후
 
특허로 홈페이지(www.patent.go.kr) 사용자 등록/변경 인증서사용등록에서 인증서를 등록합니다.


2. 사전등록절차가 완료된 후 특허로 홈페이지(www.patent.go.kr) 하단 전자출원SW다운로드에서 통합서식작성기(PKEAP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3. 통합서식작성기(PKEAPS) 실행 후 오른쪽 메뉴 중 헤이그 DM서식 국제출원서(DM1 서식)를 작성합니다.

4. 서식작성을 완료한 후 DM서식작성 상단의 메뉴 중 제출파일을 선택하여 제출용 파일인 *.DMZ파일을 생성합니다. 제출용으로 저장한 파일(*.DMZ)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 중간저장은 추후 수정이 가능하며, 확장자는(*.PDF) 입니다.

5.
통합서식작성기(PKEAPS)를 통해 국제디자인서식 국제출원서등 제출서를 선택 후 구분항목에서 국제출원서 등절차로 서식작성을 합니다.

    ※ 국제출원서등 제출서 작성시 제출인 영문성명과 국제출원서(DM1 서식)의 출원인 영문성명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6.
첨부서류가 있는 경우 특허청 첨부서류입력기를 이용하여 첨부서류를 생성 후 첨부합니다.

   - 첨부서류가 있는 경우 *.PDF파일 첨부 또는 이미지파일(*.JPG, *.TIF)은 첨부서류입력기를 이용해 *.ATT파일로 생성 후 첨부

7.
서식작성이 완료된 후 제출인의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서명 및 온라인 제출과정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