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인공지능으로 특허 심사 더 빠르고 정확하게
담당부서
정보고객정책과 (복상문 서기관)
연락처
042-481-5135
작성일
2023-02-02
조회수
1935
인공지능으로 특허 심사 더 빠르고 정확하게
- 특허청,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특허행정 혁신 이행안(로드맵)발표 -
 
특허청(청장 이인실)’23을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특허행정 디지털 혁신의 원년으로 삼고, 22(),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특허행정 혁신 이행안(로드맵)(‘23~’27)(이하, ‘인공지능(AI) 활용 이행안(로드맵)’)수립했다고 밝혔다.
 
최근, 특허를 비롯한 산업재산권 출원 건수가 증가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심사인력의 증원어려운 실정이고, 심사관이 검색해야 선행기술의 대상 규모도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심사환경이 점점 열악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 최근 10년 산업재산권 출원 건수는 49.3% 증가한 반면, 심사관은 19.7% 증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특허청은 심사·심판을 비롯한 특허행정 전반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하는 인공지능(AI) 활용 이행안(로드맵) 확정하여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세계 최고의 인공지능(AI) 기반 심사·심판 체계 구축 핵심목표, 4대 추진전략12대 중점 추진과제를 마련했다.
 
첫째, 특허행정 전반인공지능(AI) 기술활용 기반을 구축한다.
 
금년에는 민간 기업과 협력하여 특허문서의 이해와 처리에 특화된 인공지능(AI) 언어모델개발하고, 해외 특허문서의 한국어 번역문구축한다.
이 과제들은 궁극적으로 심사관들이 방대한 특허문서들을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의 성숙도서비스 현황반영하여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둘째, 인공지능(AI) 기반 기술활용하여 고품질심사지원한다.
 
해외 특허문서의 한국어 번역문을 활용하여, 한국 특허문서에만 가능한 인공지능(AI) 특허검색의 범위미국·유럽 특허문서 등까지 확대한다.
 
또한, 현재는 이미지로 구성된 도형상표만 인공지능(AI) 상표검색이 가능하나, 이를 문자상표의 검색으로까지 확대하기 위한 연구개발금년에 착수한다.
 
셋째, 심판 및 방식심사 분야에 인공지능(AI) 기술도입한다.
 
특허청에 제출되는 각종 서류를 대상으로 절차상의 흠결 점검하는 방식심사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한다.
 
또한, 심판시스템디지털화하기 위해, 금년심판서류의 제출·송달 시스템전면 개편하고, 내년에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심·판결문 검색 서비스 도입도 추진한다.
 
넷째, 고객상담·특허데이터 활용인공지능(AI) 기술 적용확대한다.
 
고객 중심의 민원서비스를 위해 인공지능(AI) 챗봇상담 기능고도화하고,
 
그림 파일로 되어있는 일부 해외 특허문서나 특허문서상에 있는 각종 실험 데이터들을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문서(텍스트) 형태의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하여 허데이터의 품질과 활용성도 제고한다.
 
특허청 김기범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GPT 경우에,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질문에 답하기도 하고, 직접 작문도 할 만큼,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면서,
 
특허청은 최신 인공지능(AI) 기술특허행정 전반선제적으로 도입하여, 세계 최고 수준심사·심판 및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