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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용역,연구보고서 글내용
제목 실무형 IP인재상 정립 및 현장형 IP교육프로그램(클리닉) 실시방안에 대한 연구
담당부서 산업재산인력과(산업재산정책국) 전화번호 481-5175
작성일 2012-12-31 조회 7236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필요성 및 목표
 가. 연구의 배경
 나.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도입 필요성
 다. 연구의 목표
2. 연구방법론 및 대상 범위
 가.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방법론
  (1) 교육프로그램 과정개발 모형과 설계방법론
   (가) 교육프로그램 과정개발 모형의 개요
   (나) ISD(Instructional System Design) 모형
   (다) CBC (Core Competency based Curriculum) 모형
   (라) DACUM (Developing A Curriculum) 모형
  (2) 해외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과정개발 모형 선정
 나. 연구대상의 범위

제2장 해외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
1. 해외 주요국 지식재산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요
 가. 미국
 나. 유럽

2. 해외 교육방법론 및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검토
 가.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교육방법론
 나. PSM (Professional Science Master) 과정
  (1) 미국의 경우
   (가) PSM 과정 개요
   (나) PSM 과정의 긍정적 결과
  (2) 국내 PSM 프로그램 예시 - UNIST(울산과기대)의 경우
 다. 유럽특허청 지식재산 교육과정 디자인 매뉴얼
 라.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학병원의 IHU I-SIP 프로그램
 마. Stanford University의 Biodesign program
  (1) 스탠포드 바이오디자인의 구체적 교육 프로그램
   (가) Biodesign Innovation
   (나) Global Biodesign: Medical Technology in an International Context 
   (다) Biodesign Capstone
   (라) Biodesign for Mobile Health
  (2) 스탠포드대학교 Biodesign 프로그램 구체적 결과물 예시
 바. Northwestern University의 NUvention 프로그램
  (1) 개요
  (2) Medical Innovation
   (가) 개요
   (나) Medical Innovation 과정 설계의 목표
   (다) 학습 방법
   (라) 기대성과
   (마) 능력 평가방식
   (바) 시간표
  (3) Web
   (가) 개요
   (나) Web 과정의 목표
   (다) 학습 방법
   (라) 능력 평가 방법
   (마) 시간표
  (4) Energy
   (가) 개요
   (나) Energy과정의 목표
   (다) 학습방법
   (라) 기대 성과
   (마) 평가 방법
   (바) 시간표
  (5) Impact
   (가) 개요
   (다) 기대성과
   (라) 능력 평가 방법 
   (마) 시간표
  (6) 프로그램 운용 결과물 예시
   (가) NEUVEL
   (나) 그 외 사례
    1) NuCurrent
    2) BriteSeed
    3) Citrics Biomedical
    4) NUvention Web 과정을 통한 사례
    5) NUvention Energy 과정을 통한 연구사례
 사. 미국 Brown 대학교 PRIME (Program in Innovation Management and Entrepreneurship) 과정
 아. University of Maryland의 EIP (Enterpreneurship and Innovation Program)
  (1) 개요
  (2) 프로그램의 구성
   (3) EIP 교과과정
   (가) HEIP 143: Foundations of Entrepreneurship and Innovation (1 Credit)
   (나) HEIP 144: Contemporary Issues in Entrepreneurship & Innovation (3 Credit) 
   (다) HEIP 240: Exploring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 Innovation (3 Credit)
   (라) HEIP 241 - EIP Capstone: Creating Enterprise with Social Impact (2 Credit)
  (4) PRIME과정을 통한 성과 예시
   (가) NuLabel Technology
   (나) Accelereach
 자. 유럽의 지식재산 교수 네트워크 - EIPTN (European Intellectual Property Teachers' Network)
  (1) 프라하 Charles 대학교의 융합교육 사례
  (2) 독일 프랑크프르트 괴테 대학교의 융합교육 사례
  (3) 스페인 del País Vasco 대학교의 융합교육 사례
  (4) 체코 프라하 메트로폴리탄 대학교의 융합교육 사례
 차. 미국 특허청(USPTO)과 로스쿨 임상 인증 실험프로그램(pilot Law School Clinical Certification Program)
 (1) 로스쿨 임상 인증 실험프로그램 개요
 (2) 미국특허청의 로스쿨 임상 인증 실험프로그램 예시 - University of Maryland School of Law의 경우

제3장 정책적 시사점
1.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필수요소 도출
 가. “학제간 융합” 요소
  (1) 의의
  (2) 기대효과
 나. “문제해결 중심” 요소
  (1) 의의
  (2) 기대효과
 다. ‘팀 기반 학습’ 요소
  (1) 의의
  (2) 기대효과
 라. ‘전문가 코오디네이터 활용' 요소
  (1) 의의
  (2) 기대효과
 마. 소결

2. 한국형 프로그램 실시방안 수립시 문제점과 해결방향
 가. 한국 대학교육 현장의 반영에 대한 고찰
 나. 새로운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해결방향
 다. 리걸클리닉과 연계한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
 라. 정반합 과정을 통한 프로그램의 정착
 마. 퍼실리테이터 활용을 통한 프로그램 활성화
 바. 외부 기관과의 MOU 체결 등을 통한 프로그램 정착
 사. 학제간 연계성 확보를 통한 융합교육 프로그램 완성도 향상

3.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 관리 규정
 가. 지식재산 관리 및 이익충돌 방지 규정 제정의 필요성
 나. Northwestern 대학교 지식재산 관리규정 및 이익충돌 방지규정
  (1) 개요
  (2) 특허와 발명에 관한 정책
   (가) 발명 또는 발견의 소유권
   (나) 특허의 획득과 지식재산권의 양도
   (라) 발명 또는 발견의 개발, 마케팅 및 라이센싱
   (마) 발명과 발견의 수입
  (3) 이익충돌에 관한 정책

제4장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 예시
1. 의공학과의 경우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 예시
 가. 강의목표 및 내용
 나. 강의 계획서

2. 산업디자인학과의 경우 현장형 융합교육 프로그램 예시
 가. 강의목표 및 내용
 나. 강의 계획서

제5장 결론
첨부파일 PDF 파일실무형_지식재산_인재상_정립_및_현장형_지식재산_교육프로그램(클리닉)_실시방안에_대한_연구_요약.pdf
첨부파일 PDF 파일실무형_지식재산_인재상_정립_및_현장형_지식재산_교육프로그램(클리닉)_실시방안에_대한_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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