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좌측메뉴

  • 소식알림
  • 알림사항
  • 특허청뉴스
  • 인터넷공보
  • 정보그림
  • 보도자료
  • 포상 및 행사



좌측 하단 배너

뷰어 다운로드

일반문서 WORD, EXCEL, HWP, PDF, PPT

특허문서 tiff 플러그인

특허고객 상담센터 1544-8080

MS WORD 뷰어 MS EXCEL 뷰어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뷰어 Adobe Acrobat Reader MS Power Point뷰어

컨텐츠


보도자료 - 보도자료: 국민의 알권리를 위하여 더 많은 정보를 투명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뉴스, 보도자료, 정책정보, 정책소식지 탭


트위터에 특허청 재택근무 50%까지 확대…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특허청 재택근무 50%까지 확대…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 공유하기  네이버밴드에 특허청 재택근무 50%까지 확대…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특허청 재택근무 50%까지 확대…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 공유하기
보도자료 글내용
제목 특허청 재택근무 50%까지 확대…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
담당부서 운영지원과(최규영 사무관) 연락처 042-481-8566
작성일 2021-08-03 조회 912
특허청 재택근무 50%까지 확대…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

# 11년 차인 김민정 심사관은 “코로나 상황에서 초등학생 자녀 돌봄을 위해 재택이 아니었다면 휴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 재택근무를 할 수 있어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게 되었고, 청사내 확진자 발생, 자가격리 등 코로나19로 인한 돌발 상황에도 업무를 지속할 수 있다”고 전했다.

# 23년 차인 최승삼 심판장은 7.29일부터 긴급 재택근무를 처음 시작했는데,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와 같은 긴급 상황 하에서, 화상회의 등을 통해 3인 합의가 필수적인 심판업무를 지장이 없도록 적극 대처할 수 있고, 대면 업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고 말했다.

□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대전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7.27.~8.8.)에 따른 후속조치의 일환 및 공직사회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재택근무 비율을 50% 이상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ㅇ 특허청은 이전에도 전 직원의 36%가(628명, ’21.6월말 기준) 재택근무를 하고 있었는데, 코로나 방역지침 4단계 격상으로 인해 해당 기간 동안 재택근무 비율을 51.8%(928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 현재 특허청은 전 직원이 재택근무를 실시해도 업무공백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는 안전한 원격 근무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ㅇ 재택근무자에 대해 전용 PC, 노트북, 모니터 등 전산장비를 사전배부 조치했고, 미공개 특허정보를 다루는 업무 특성상 암호화된 전산망을 활용하는 등 재택근무시 보안강화를 위해서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 미국, 유럽, 싱가포르 등 주요국 특허청들은 코로나19 발발 초기부터 소수의 필수직원을 제외한 전 직원 재택근무 시행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는 물론 효율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중이다.

 ㅇ 특허청 역시 이번 재택근무 확대를 계기로, 시차출퇴근제·근무시간 선택제 등 유연근무제도와 화상회의 등 비대면 근무환경을 적극 활용하여, 코로나19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김용래 특허청장은 “최근 델타변이 바이러스 유행 등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산 위험이 유례없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라면서 “정부·공공기관은 물론 일반기업에서도 재택근무를 적극적으로 도입·확대 실시하여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다 같이 힘을 모으길 바란다."고 밝혔다.

□ 한편 특허청은 2005년 공공부문 최초로 재택근무 제도를 운영해 왔고 재택근무,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제가 활성화돼 일·가정 양립과 효율적인 근무환경이 정착된 부처로 손꼽힌다.
첨부파일 PDF 파일177 [특허청] 재택근무 50%까지 확대…코로나19 확산 방지 총력.pdf

만족도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