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좌측메뉴

  • 소식알림
  • 알림사항
  • 특허청뉴스
  • 인터넷공보
  • 정보그림
  • 보도자료
  • 포상 및 행사



좌측 하단 배너

뷰어 다운로드

일반문서 WORD, EXCEL, HWP, PDF, PPT

특허문서 tiff 플러그인

특허고객 상담센터 1544-8080

MS WORD 뷰어 MS EXCEL 뷰어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뷰어 Adobe Acrobat Reader MS Power Point뷰어

컨텐츠


보도자료 - 보도자료: 국민의 알권리를 위하여 더 많은 정보를 투명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진뉴스, 보도자료, 정책정보, 정책소식지 탭


트위터에 특허출원의 92%가 온라인으로 출원  공유하기  페이스북에 특허출원의 92%가 온라인으로 출원  공유하기  네이버밴드에 특허출원의 92%가 온라인으로 출원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특허출원의 92%가 온라인으로 출원  공유하기
보도자료 글내용
제목 특허출원의 92%가 온라인으로 출원
담당부서 담당자 작성일 1999-10-27
조회 4677
... 특허출원의 92%가 온라인으로 출원 ...

- 한국「특허넷」을 배우기 위해 세계 각국 특허청에서 몰려들고 있다! -


◎ 특허, 실용신안, 상표, 의장 등 산업재산권을 특허청에 온라인으로 출원
하는「특허넷 (KIPO-NET)」이 지난 1월 2일 개통후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개
통 10개월만에 온라인출원율이 75.1%에 달하고 있다. 이는 특허넷을 이용하
여 온라인출원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고, 경제적이며, 신속하다는 것을 출원
인들이 인식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특히 국제특허출원(PCT)과 특허출원의
경우는 10월 현재 각각 99%, 92%로 온라인출원이 완전히 정착되었다고 볼
수 있다.

◎ 한편 우리 특허넷은 특허.실용신안.의장.상표 및 PCT까지 모두 온라인출
원이   가능하며, 통신망 선택에서 전용선.ISDN 및 일반전화선으로도 연결
이 가능하고,  통지서 발송도 모두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
고 있다.   반면에 우리 보다 앞서 90년 12월에 개통한 일본 전자출원시스
템(Paperless-System)은 2000년부터 의장.상표.PCT 부분에 온라인출원을 계
획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통지서의 약 60%를 서면 발송하고 있으며, 통신망
도 전용선.ISDN만 가능할 뿐 일반전화선의 이용은 장기 검토과제로 보류하
고 있는 형편이다. 이런 면을 고려할 때 우리 특허넷이 일본 전자출원시스
템 보다 한발 앞선 것이라 볼 수 있다.

◎ 이러한 특허넷(KIPO-NET)의 성공적 개통과 운영이 해외로 점차 알려지면
서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는 물론 미국,일본,유럽과 같은 특허선진국에서
도  특허넷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특허청을 빈번하게 방문하고 있다.  이로
서 우리 특허청의 위상이 세계지식재산기구(WIPO)에서 한차원  높아지는 계
기가 되었다.

◎ 앞으로 특허청은 종이없는 특허시대를 열기위해 아직 서류로 출원하고
있는 25%의 출원인들을 직접 출원현장으로 찾아가서, 온라인으로 출원할 수
있는 환경설정(H/W, S/W, N/W)과 온라인출원에 필요한 사전 절차를 현장에
서 즉시 처리해주는 「특허넷 현장출동 도우미」를 11월 1일부터 본격 가동
키로 하였으며 또한 출원인들의 불편사항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Happy Call」서비스도 동시에 시행할 계획이다.



┏━━━━━━━━━━━━━━━━━━━━━━━━━━━━┓
┃      온라인 출원의 정착  - 사이버특허청 도래 예고      ┃
┗━━━━━━━━━━━━━━━━━━━━━━━━━━━━┛


┏━━━━━━━━━━━━━━━━━━━━━━━━━━━━━━━━━┓
┃                                                                  ┃
┃◎ 특허, 실용신안, 상표, 의장 등 산업재산권을 특허청에 온라인으로 ┃
┃   출원하는「특허넷 (KIPO-NET)」이 지난 1월 2일 개통후 성공적으로 ┃
┃   운영되어 개통 10개월만에 온라인출원율이 75.1%에 달하고 있다.   ┃
┃   이는 특허넷을 이용하여 온라인출원하는 것이 훨씬 편리하고, 경제 ┃
┃   적이며, 신속하다는 것을 출원인들이 인식한 결과라 할 수 있다.   ┃
┃   특히 국제특허출원(PCT)과 특허출원의 경우는 10월 현재 각각 99%, ┃
┃   92%로 온라인출원이 완전히 정착되었다고 볼 수 있다.             ┃
┃                                                                  ┃
┃◎ 한편 우리 특허넷은 특허 실용신안 의장 상표 및 PCT까지 모두 온  ┃
┃   라인출원이   가능하며, 통신망 선택에서 전용선 ISDN 및 일반전화 ┃
┃   선으로도 연결이 가능하고,  통지서 발송도 모두 온라인으로 처리  ┃
┃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우리 보다 앞서 90년    ┃
┃   12월에 개통한 일본 전자출원시스템(Paperless-System)은 2000년부 ┃
┃   터 의장 상표 PCT 부분에 온라인출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
┃   통지서의 약 60%를 서면 발송하고 있으며, 통신망도 전용선 ISDN만 ┃
┃   가능할 뿐 일반전화선의 이용은 장기 검토과제로 보류하고 있는 형 ┃
┃   편이다. 이런 면을 고려할 때 우리 특허넷이 일본 전자출원시스템  ┃
┃   보다 한발 앞선 것이라 볼 수 있다.                              ┃
┃                                                                  ┃
┃◎ 이러한 특허넷(KIPO-NET)의 성공적 개통과 운영이 해외로 점차 알려┃
┃   지면서 세계지식재산기구(WIPO)는 물론 미국,일본,유럽과 같은 특허┃
┃   선진국에서도 특허넷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특허청을 빈번하게 방문 ┃
┃   하고 있다. 이로서 우리 특허청의 위상이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
┃   에서 한차원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다.                            ┃
┃                                                                  ┃
┃◎ 앞으로 특허청은 종이없는 특허시대를 열기위해 아직 서류로 출원하┃
┃   고 있는 25%의 출원인들을 직접 출원현장으로 찾아가서, 온라인으로┃
┃   출원할 수 있는 환경설정(H/W, S/W, N/W)과 온라인출원에 필요한 사┃
┃   전 절차를 현장에서 즉시 처리해주는 「특허넷 현장출동 도우미」를┃
┃   11월 1일부터 본격 가동키로 하였으며 또한 출원인들의 불편사항 해┃
┃   결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Happy Call」서비스도 동시에 시행할┃
┃   계획이다.                                                      ┃
┃                                                                  ┃
┗━━━━━━━━━━━━━━━━━━━━━━━━━━━━━━━━━┛



        ┏━━━━━━━━━━━━━━━━━━━━━━━━━┓
        ┃   실질적인 세계최초 전자출원시스템 - 특허넷      ┃
        ┗━━━━━━━━━━━━━━━━━━━━━━━━━┛


◎ 일본이 세계최초로 전자출원을 시작했으나(PAPERLESS시스템)

 - PAPERLESS시스템은 특허·실용신안출원만 가능하고, 고가의 전용단말기
 로 전용선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문서표준을 국제규격이 아닌 X포
 맷을 이용하고 있으나,

 - 특허넷은 특허·실용·의장·상표·PCT출원 모두를 가능하고, 일반적인
 PC로 전용선, ISDN, 전화선(인터넷)을 통해 접근 할 수 있으며,  특허문서
 교환 국제표준인 SGML기술을 이용하고 있어 일본의 전자출원제도보다 훨씬
 더 편리하고, 고객 지향적인 전자출원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또한 통지서 발송방법에서도 PAPERLESS시스템은 온라인율이 40%이지만
 특허넷은 모든 통지서를 온라인으로 발송하고 있다.

┏━━━━━━┯━━━━━┯━━━━━━━━━┯━━━━━━━━━━┓
┃   구  분   │  일  본  │     한   국      │      비   고       ┃
┣━━━━━━┿━━━━━┿━━━━━━━━━┿━━━━━━━━━━┫
┃전자출원    │특허,실용 │특허,실용         │일본은 2000년부터   ┃
┃가능 권리   │          │의장,상표,PCT     │의장,상표,PCT       ┃
┃            │          │                  │서비스예정          ┃
┠──────┼─────┼─────────┼──────────┨
┃온라인      │ISDN만    │ISDN,전용선       │일본은 '98년 4월까지┃
┃출원방법    │이용      │일반전화선,       │는 전용선 및 전용단 ┃
┃            │폐쇄형    │개방형            │말기만 가능         ┃
┠───┬──┼─────┼─────────┼──────────┨
┃      │60% │4년 경과  │4개월 경과        │일본은 FD 출원제도  ┃
┃온라인│달성│          │                  │없음                ┃
┃      ├──┼─────┼─────────┤                    ┃
┃출원율│75% │5년 경과  │10개월 경과       │                    ┃
┃      │달성│          │                  │                    ┃
┗━━━┷━━┷━━━━━┷━━━━━━━━━┷━━━━━━━━━━┛



          ┏━━━━━━━━━━━━━━━━━━━━━━━┓
          ┃세계 각국 특허청이 특허넷을 배우려고 몰려든다.┃
          ┗━━━━━━━━━━━━━━━━━━━━━━━┛


◎ 특허넷(KIPO-NET)의 우수성이 알려지자 특허선진국(특허3극)인 일본, 유
럽, 미국과 국제기구 등지에서 특허넷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시찰을 나오고
있다.

◎ 특히 일본특허청 관계자 및 관련협회는 특허넷 개통 7개월만에 온라인
출원율이 70 %에 도달하고 모든 업무 처리(출원, 심사, 등록, 공보발간 등)
를 100 % 온라인출원시스템으로 처리하고 있는 것에 대해 놀라움을 표시하
며 자국의 시스템과 비교하는데 여념이 없었다. 또한 유럽 특허청 상표 청
장, 과장 등의 고위급 관계자는 자국과의 협력체제 구축에 깊은 관심을 표
명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양국간 교류체제 구축을 제의하였다. 한편 세계
지적재산권기구(WIPO)에서도 세계특허망 (WIPONET) 구축에 필요한 Know-How
를 습득하기 위해 관련자들이 잇달아 방문하고 있다.
◎ 또한 WIPO 아시아지역 심포지엄(WIPO Asian Regional Symposium On
Intellectual Property And Information Technology, 99. 3)에서 WIPO 아시
아·태평양지역 협력국장 Narendra K. Sabharwal은 우리 특허넷과 연관된
정보화사업을 모범사례로 제시하며 높이 평가하였다.

 - 이는 2000년 이후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서 세계특허망
(WIPONET)을 구축할 때, 일본의 전자출원시스템보다 특허넷이  표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의 발판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크다 하겠다.



                 ┏━━━━━━━━━━━━━━━━┓
                 ┃『특허넷 현장 출동 도우미』 운영┃
                 ┗━━━━━━━━━━━━━━━━┛


◎ 10월 현재 온라인 출원율이 75.1%에 달하고 있으나, 특허청에서는 아직
   도 정보화 마인드가 부족하여 서류출원을 하고있는 변리사, 기업, 개인
   을 직접 방문 하여, 현장에서 전자문서 이용신청서 등을 접수.처리하고
   출원인/대리인의  온라인 출원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 해주는「특허넷 현
   장출동 도우미」를 운영하기로 하였다.

◎ 도우미인력 - 운영 인원 : 4명 (2인 1조, 2개팀을 구성)
   - 온라인 출원 교육 담당 : 1명
    (특허넷 길라잡이 상영 및 출원서.명세서 작성 및 온라인 출원교육)
   - H/W, S/W, N/W 환경설정 담당 : 1 명
    (PC 및 주변기기, 전자출원 관련 S/W설치 및 테스트)

◎ 도우미 신청 및 출동절차
   - 도우미 신청자가 직접 신청서(E-mail)를 작성하여 특허청에 제출
   - 도우미 신청자를 취합 정리하여 방문일정 통보
     (신청서 접수 후 약 2 ∼ 3주 후 유선으로 통보)
   - 도우미팀 현장 방문

◎ 도우미 서비스 내용 및 소요시간
   - 특허넷 길라잡이 비디오 혹은 CD-ROM 상영 : 약 1 시간
   - 전자출원 절차 교육 및 실습 : 약 2∼3 시간
   - 환경구성(H/W, S/W, N/W설치 및 테스트) : 약 2∼3 시간


   지식정보지원담당관실 이상찬서기관(☎042-481-5139)

만족도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