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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은 지식재산 창출·활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강원도 원주시, 경상북도 안동시, 충청북도 제천시, 광주광역시 남구, 대구광역시 달서구를 지식재산도시로 선정하였다. 지식재산도시 지정사업은 도시단위의 지식재산권 창출·활용 촉진 정책으로, 주민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지역내 지식재산 자원을 발굴하며 전략산업에 관한 특허정보제공 및 기술거래 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 한다.
우리나라의 지자체는 도시의 정체성과 비전을 담은 슬로건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자체들은 막대한 예산을 책정해 탄생시킨 슬로건의 독점권을 선점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하기 위해 특허청에 상표 및 업무표장 등록을 추진하는 추세이다. 지역을 홍보하는 첫걸음인 슬로건이 지식재산권은 물론 산업재산권까지 누리는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국내 지자체 중 가장 먼저 슬로건을 도입한 것은 서울특별시다. 2002년 개최된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을 통해, 서울만의 특별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중요성을 느낀 것이 계기가 되었다.
요즘 사람들은 브랜드를 먹고 마시고 입습니다. 또 음악을 듣기도 하지요, 심지어 아파트도 브랜드로 고르는 이른바, 브랜드 소비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잘 키운 브랜드 하나가 열개의 신제품이 부럽지 않다는 말까지 나오는 있는데요. 고정식 특허청장은 '한ㆍ일 특허청장의 회담을 하면서 지역간의 단체상표의 명단을 교환하자. 실제로 상표심사 확정이 상대방 국가에서 전체에 속한것이 개인의 명의로 출원되면 그것을 거절하자 라는 내용의 자료를 주고 받기도 했구요'라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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