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블로그에서 3기 대학생 기자단을 모집합니다. 열정가득한 대학생 여러분에게 소중한 추억이 될수 이쓴 좋은 기회이니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특허청,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창의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2010 대학창의발명대회'에서 충주대학교 팀(조용환, 송낙영)이 국무총리상(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 처음 열린 대학창의발명대회는 대학사회에 발명과 특허에 대한 관심도 제고와 창의력 있는 우수 발명인재를 발굴·양성하고, 대학(원)생 연구 성과의 특허출원 및 사업화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됐다. 특히, 이 대회는 학생들이 발명아이디어를 구상하면 이에 대한 선행기술이 있는지를 조사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발명을 완성한 후 시작품을 만들어 발명이 제대로 작동하는 지를 검증하도록 하는 등 연구개발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있다.
21c 본격적인 글로벌 기술 경쟁 시대에 들어섬에 따라, 선진국 기업들은 우리 기업을 견제하기 위해 과거에는 물품 가격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반덤핑 공세를 펼쳐왔으나, 현재에는 지식재산권을 통한 견제로 전략이 바뀌면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기업 가치에서 지식재산권 등 무형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면서 지식재산권의 창출과 이에 대한 활용능력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기업뿐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으로 핵심ㆍ원천 특허의 개발 및 보급 여부임을 알고 준비해 나가야 할 시기가 온 것이다.
얼마 전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애플의 아이폰(iPhone)을 모방한 중국산 휴대전화 '하이폰(HiPhone)'과 'A폰(APhone)'을 '중국 최고의 짝퉁'으로 공동 선정했다. 이 제품들의 가격은 애플사의 정품 아이폰의 절반 수준으로 이미 100만대가 넘게 팔렸다고 한다. 삼성의 '애니콜'도 중국에서 명품 휴대전화로 인식되면서 '애미콜(Amycall)'이라는 짝퉁이 중국에서 범람하고 있다.
본메일은 발신전용메일이며, 매달 2회 제작, 발송됩니다. 뉴스레터 수신거부는 하단클릭, 대전 광역시 서구 선사로 139 정부대전청사 4동 특허청 대변인실 (042-481-8614) kipo@kipo.go.kr, 깨끗하고 일 잘하는 공직사회 특허청이 앞장서겠습니다. 특허청 부조리 신고 센터 Tel 042-481-5033~6
지난호보기 블로그 기자단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