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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상표, 캐릭터 관리전략 십계명
담당부서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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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98-07-15
조회수
10549
- 캐릭터의 성공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있어 -


□ 최근 캐릭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감에 따라 캐릭터 개발 붐이 일고 있으나, 아
직 캐릭터를 어떻게 관리하여야 하는 가에 대해서는 인식이 부족해 상표심사관
으로서 일반업계 등에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몇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새로이 부각되면서 애니메이션업체들을 중심으로 캐릭터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 관련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공무원으로서 반가운 마
음을 금할 수 없다. 그러나 캐릭터에 대한 인식이 아직 애니메이션업체나 디자인관
련 업체에만 국한되어 있어 캐릭터에 대한 홍보가 시급한 실정이며 또한, 개발된 캐
릭터의 경우에도 어떻게 관리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인식이 너무 미흡한 것으
로 보여 몇가지 의견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첫째, 캐릭터는 고부가가치 상표다.
캐릭터는 만화영화 등의 주인공 또는 어떤 특정 대상을 동물 또는 사람의 형
상으로 의인화시켜 일반인에게 친근감있고, 쉽게 인식될 수 있게 개발한 것으로서,
이미 미국의 디즈니, 워너 브러더스사등에서는 미키마우스, 바니 등의 캐릭터를 각
종의 상품에 활용함으로써 엄청난 로열티수입을 올리고 있어, 우리도 이제 이에 대
한 인식이 시급한 실정이다.

- 둘째, 캐릭터는 모든 업종에 활용될 수 있다.
캐릭터는 단순히 만화영화등에서 나오는 주인공을 대상으로 개발하여, 이를 상
품화시키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으나, 미국계 KFC 치킨점에서 상품의 홍보
를 위해 할아버지 형상의 캐릭터를 개발, 활용하는 것과 같이 제조업체나 서비스업
체에도 활용될 수 있다.

- 셋째, 캐릭터는 개발 즉시 권리화되어야 한다.
캐릭터는 각종의 상품에 대해 이용할 수 있어, 막대한 로열티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를 개발할 경우, 타인의 도용을 막을 수 있도록 개발 즉시 특허
청에 상표 또는 서비스표 등록을 위한 출원을 서둘러야 한다.

- 넷째, 침해방지를 위한 시장 감시를 철저히 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캐릭터를 개발하였더라도 타인이 이를 마구 도용하도록 방치한다
면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에 타인이 이를 도용하는 지, 또는 유사 캐릭터를 사용하
는 지를 적발하기 위한 시장감시활동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 다섯째, 상품보다는 캐릭터 홍보가 더 효율적이다.
일반 상품에 대한 홍보의 경우에는 바로 그 상품에 대한 판매만을 증가시킬
수 있을 뿐이나, 캐릭터를 홍보할 경우에는 그 캐릭터를 사용하는 모든 업종의 상품
에 대한 판매를 증가시킬 수 있어 홍보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 여섯째, 캐릭터 상품화를 위한 업체결정시 신중히 선별한다.
캐릭터를 부착한 상품을 일반수요자가 구입할 경우에는, 그 캐릭터의 신용을
보고 상품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에 그 캐릭터를 사용하는 제조업자등 업체의 신용
도, 부착될 상품의 품질, 캐릭터와 상품과의 연관성 등을 신중히 검토하여 선별하여
야 한다.

- 일곱째, 캐릭터를 다양한 형태로 변화시켜 사용한다.
캐릭터는 의인화시킨 것이기 때문에 그 모습이 다양해질 수 있다. 따라서 한가
지 캐릭터가 개발되었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수요자층, 사용할 장소, 사용할 시기,
사용물품에 따라 캐릭터를 다양한 형태로 변화시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여덟째, 캐릭터상품의 수출시, 사전에 해외출원을 해야 한다.
캐릭터를 상품화한 상품이 수출될 경우, 해당 수입국에서 캐릭터를 도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막을 수 있도록, 해외에 상표 또는 서비스표 등록출원등을 사전에 하
여야 한다.

- 아홉째, 캐릭터상품외에 캐릭터자체의 수출도 중요하다.
상품성이 높은 캐릭터의 경우나, 만화영화등이 해외로 널리 수출될 경우에는
만화영화뿐만 아니라 그 주인공을 캐릭터화 하여 캐릭터자체를 로열티를 받고 수출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미 우리의 만화영화 수준이 세계적으로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되고 있어 이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노력이 아쉬운 실정이다.

- 열째, 끊임없이 캐릭터의 이미지를 개선한다.
미키마우스의 경우에서와 같이 캐릭터는 잘 관리할 경우, 상품가치로서의 수명
이 대단히 길어질 수 있다. 또한, 장애자보호나 환경보호, 동물보호와 같이 새로운
사회분위기에 캐릭터를 적절히 조화롭게 활용할 경우 캐릭터의 가치와 수명이 대단
히 증가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보호운동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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