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지식재산에 투자하는 대중투자(crowd funding) 2호상품 출시
담당부서
산업재산활용과
연락처
042-481-8593
작성일
2021-09-27
조회수
1513
지식재산에 투자하는 대중투자(crowd funding) 2호상품 출시

□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개인이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 IP)에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 2호 상품이 9월 28일(화)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출시된다고 밝혔다.

* 자금수요자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대중(크라우드)에게 자금을 모으는 방식

ㅇ “지식재산 금융투자” 상품이란 특허권 등 지식재산 자체에 직접 투자하여 라이선싱, 매각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얻는 투자 상품을 의미한다.

ㅇ 이번 상품은 디스크 저장매체(Blue-Ray) 표준특허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국제 표준특허 관리기관으로부터 특허 사용료 수익을 받아 투자자들에게 배분하는 구조이다.

ㅇ 작년 7월에 출시되었던 IP 크라우드펀딩 1호 상품은 고효율 동영상 코덱(HEVC)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투자기간 1년 동안 10%의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상환하였다.

□ 특허청은 작년 7월 ’지식재산 금융투자 활성화 추진전략’을 발표하였다.

ㅇ 동 안건에 따라, 다양한 IP 금융투자상품 출시를 지원하고 있고,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와디즈)과 특허관리전문회사(ID사)간 협업을 통해 지식재산 크라우드펀딩 상품이 2호 상품까지 출시될 수 있게 되었다.

ㅇ 또한, 특허청은 IP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위해 모태펀드를 통해 지식재산에 직접 투자하는 펀드를 2020년에 407억원 규모로 조성하였고, 올해는 500억원 규모로 조성 중이다.

□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이번 상품은 개인이 특허 등 지식재산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계속 출시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면서 “민간에서 지식재산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