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설명자료) 지식재산서비스기업의 가치평가 업무에 제약이 발생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담당부서
산업재산인력과
연락처
042-481-5738
작성일
2021-11-09
조회수
1138
특허청은 지식재산서비스기업이 수행 중인 지식재산 가치평가 등 업무에 제약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11.9 전자신문 <지식재산서비스협회 ”변리사법 개정안 철회해야...산업계 갈등 조장”> 보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보도내용]

□ IP서비스협회는, 최근 발의된 변리사법 개정안이

➊현행 변리사의 업무범위를 확대하고,
➋특정 전문자격사만 IP감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한하여 IP서비스산업계의 갈등·혼란을 조장할 것이라 우려하며,
➌동 산업계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특허청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보도함.

[특허청 입장]

➊최근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재결(‘21.3)에서, ’특허청·법원‘과 관계없는 ’민간영역‘에서의 특허 등에 대한 권리성 분석도 변리사의 감정 업무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것에 비추어 보더라도, 동 개정안이 변리사의 업무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라 볼 수 없습니다.

➋동 개정안은 특허 등의 유·무효 판단 등 이미 현행 변호사법에서 변호사·변리사 외에는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한 ‘법률감정’만을 금지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다른 법률에 따라 허용되는 경우’는 금지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발명진흥법 등에 따라 IP서비스기업 등이 합법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업무범위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➌특허청은 그간 산업재산권 감정에 관한 변리사법 개정 방향에 대하여 IP서비스협회 등과 지속 협의해왔으며, 앞으로도 이에 관해 소통을 강화하고, IP 서비스기업들이 현재 합법적으로 수행 중인 업무에 제약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