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지식재산(IP) 금융, 역동적인 혁신성장을 지원합니다!
담당부서
산업재산활용과
연락처
042-481-3398
작성일
2023-11-13
조회수
831
 
지식재산(IP) 금융, 역동적인 혁신성장을 지원합니다!
- 특허청·금융위원회, 5회 지식재산 금융 공개 토론회공동 개최(11.13) -

특허청
(청장 이인실)과 금융위원회(위원장 김주현)1113() 오후 2 글래드 여의도(서울 영등포구) 그랜드볼룸에서 5회 지식재산 금융 공개 토론회개최했다.


<
5회 지식재산 금융 공개 토론회: 지식재산(IP)금융 활성화 방안 모색 및 현장 목소리 청취>


역동적 혁신성장을 위한 교두보, 지식재산 금융을 주제로 진행된 공개 토론회에는,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이인실 특허청장을 비롯해, 은행, 투자기관, 보증기관, 발명 등의 평가기관 및 지식재산(IP)금융에 관심 있는 기업 관계자 등 총 120여명이 참석했다.

공개 토론회는 지식재산 금융의 역할과 국제 동향 등을 공유하여 지식재산(IP)금융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금융기관·기업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개최됐다.

구체적으로는 
차세대 기술산업 발전과 지식재산(IP)금융의 역할, 초거대언어모델의 현황과 쟁점, 지식재산(IP)금융을 중심으로, 지식재산(IP)금융과 함께하는 금융 기술(핀테크) 기업의 새로운 도약 등이 논의됐다.


<'22
년 지식재산 금융규모 8조원 육박...5,330개 중소·개척(벤처)기업이 활용>


그간 정부는 지식재산 금융
*을 활성화해 기술력이 뛰어나도 물적 담보나 신용 부족으로 인해 자금난을 겪는 중소·개척(벤처)기업 등이 지식재산을 활용해 사업자금을 원활히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 지식재산 금융 : 지식재산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담보대출, 투자, 보증대출 등 지식재산을 활용해 자금을 융통하는 금융 활동

그 결과
지난해 우리나라 지식재산 금융규모는 8조원(잔액기준) 육박했, 5,330개 중소·개척(벤처)기업 등이 지식재산을 활용해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었다.


특히
지식재산 담보대출의 경우 신용등급이 높지 않은 기업(BB+등급 이하) 대한 대출이 82.1%(’2177.7%)에 달해, 우수 특허를 보유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저()신용 혁신기업 중심으로 금융지원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하락하고 있는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혁신기업을 육성하여 경제 성장동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강조하면서 혁신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식재산(IP)금융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국가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인 지식재산과 혁신기업을 지원하는 금융이 결합될 때, 기업 중심의 역동적인 혁신성장을 구현할 수 있다면서

지식재산(IP)금융이 혁신성장의 교두보가 되도록 지식재산(IP)가치평가체계 고도화, 지식재산(IP)금융의 대상 확대, 국가산업전략과 연계된 지식재산(IP)투자 등을 추진하고, 금융권, 평가기관 및 기업과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