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칩렛 꾸러미(패키지) 특허전략’ 지성찬·박상현팀 대통령상 수상
담당부서
산업재산인력과
연락처
042-481-3929
작성일
2023-11-20
조회수
742

‘칩렛 꾸러미(패키지) 특허전략’ 지성찬·박상현팀 대통령상 수상

 

- 특허청, 「2023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시상식 개최(11.20) -
-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기업과 지식재산 인재가 한자리에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11.20.(월) 17시 웨스틴 조선 서울(서울시 중구)에서 「2023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이하 ‘대회’)」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6회째를 맞은 대회는 기업·연구소가 기술 및 특허 관련 현안과제를 제시하면, 대학(원)생들이 특허 정보를 분석·활용해 해당 기술에 대한 사업화 또는 특허획득 전략 등을 수립하는 대표적인 지식재산 분야의 산학협동형 대회다.

 

대회에는 국내 73개 대학에서 2,319팀, 총 4,912명의 학생이 참가했고, 국민참여심사를 포함한 5단계의 치열한 심사를 통해 31개 대학, 128팀이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고상인 대통령상은 ‘칩렛 꾸러미(패키지)’의 발열저감을 위한 새로운 연구 개발(R&D) 전략을 제시한 지성찬·박상현팀(한국기술교육대)이 수상한다.

* 칩렛(chiplet) : 반도체 성능 향상을 위해 하나의 칩에 여러 개의 칩을 집적하는 기술

 

대통령상 수상팀은 “특허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 반도체 핵심 기술인 칩렛 꾸러미(패키지)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방열 해결책(솔루션)과 연구 개발(R&D) 전략을 제시하게 되었다”며 “팀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반도체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깊게 이해하는 소중하고 값진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무총리상은 이효동·정의진·조승현 팀(한양대 에리카)이 수상한다. 단체상인 최다응모 대학상과 최다수상 대학상은 105개 팀이 기초심사를 통과하고, 최종 30개 팀이 수상한 한양대 에리카에 돌아갔다.

 

수상자에게는 최고 1,500만원, 총 3억여 원의 상금과 함께 상장이 수여되며, ‘차세대 지식재산 리더(YILP)*’ 프로그램에 참여해 체계적인 지식재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예정이다.

* 최고 경영자(CEO) 강연, 지도력(리더십)?지식재산 강좌, 지역 네트워크, 산업체 방문, 취업상담(멘토링) 등 제공

 

시상식에서는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지도교수들에 대한 시상 외에도 대통령상을 수상한 한국기술교육대팀의 우수사례 발표 및 지식재산(IP)전략 공개 토론회도 함께 진행된다.

 

김시형 특허청 차장은 "수상작의 발명사업화 생각(아이디어)과 특허전략을 살펴보았는데 시장조사나 분석수준이 실제 기업 현장에서 활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우수했다 "며 "앞으로도 특허청은 우리 학생들이 특허 정보 분석·활용 역량을 갖추고,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 "고 전했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