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기타 간행물(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2015년 자유학기제에서의 발명교육 실천방안 탐색 및 모형개발 연구 최종보고서
담당부서
산업재산인력과
연락처
1111-1234
분류
산업재산정책
작성일
2016-09-22
조회수
899
창의발명교육 모형 ABCD를 개발하고 현장 적용을 거쳐 그 효용성을 검증

2016년부터 전국의 모든 중학교에 전면 실시되는 자유학기제는 창의발명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체험 위주의 교육을 경험하고 중학생 시기에 꿈(진로탐색)과 끼(적성파악)를 찾아가는 활동을 지원하면서 창의발명교육의 이념과 잘 부합하고 있다. 이러한 취지로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자유학기제와 연계된 창의발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창의발명교육 ABCD 모형을 수립
● A형(Arts & Physical Education) : 예술·체육 중점 창의발명 교육모형
● B형(Business & Career Exploration) : 진로탐색 중점 창의발명 교육모형
● C형(Club Activity) : 동아리활동 중점 창의발명 교육모형
● D형(Discipline Learning) : 선택교과 중점 창의발명 교육모형

- 목 차 -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7
제2절. 연구의 목표 9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0
제4절. 추진방법 및 전략 12
제5절. 월별 연구진행 15
제6절. 연구팀의 구성 15

제2장. 기초조사 16
제1절. 교사대상 발명교육 프로그램 자료 활용실태 조사 16
제2절. 기존 개발발명교육 프로그램의 문헌분석 결과 18
제3절. 발명교육 내용체계 관련 분석 19
제4절. 문헌 자료 조사의 시사점 21

제3장. 창의발명교육 모형 ABCD의 수립 과정 21
제1절. 연구진 협의회 21
제2절. 검토 및 자문 협의회 27
제3절. 현장학교의 중간보고 36

제4장. 내용체계의 수립 45
제1절. 『A (예체능 중점) 창의발명 교육모형』 내용체계 (전체 24차시) 45
제2절. 『B (진로탐색 중점) 창의발명 교육모형』내용체계 (전체 36차시) 50
제3절. 『C (동아리활동 중점) 창의발명 교육모형』 내용체계 (전체 31차시) 56
제4절. 『D (선택교과 중점) 창의발명 교육모형』 내용체계 (전체 33차시) 63

제5장. 결론 71

제6장. 부록 72
제1절. 부록1: 기개발 창의발명교육 프로그램 내용 분석 72
제2절. 부록2: 언론의 소개 89
제3절. 부록3: 서울 사당중학교의 최종결과 보고서 90
제4절. 부록4: 경기 오산중학교의 최종결과 보고서 133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