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으로 미래를 그리다!
담당부서
산업재산인력과 (윤규선 사무관)
연락처
042-481-3572
작성일
2022-11-18
조회수
954
발명교육으로 미래를 그리다! |
「2022 발명교육 학술제」 11.18(금)∼19(토) 경주 교원드림센터 |
□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발명교육 유공자를 격려하고, 최신 발명교육 정보를 공유하며, 우수사례를 확산하고자 11월 18일(금)부터 19일(토)까지 교원드림센터(경북 경주시)에서 「2022 발명교육 학술제」를 개최한다.
□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 「발명교육 학술제」는 ‘창의적인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주제 아래, 창의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미래 혁신을 이끄는 발명인재 양성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발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 학술제는 ▲발명교육대상 시상식 ▲전국교원발명연구대회 시상식 ▲발명교육 우수사례 공유 ▲발명교육정책협의회 ▲발명교육 관계자간 분과별협의회 ▲연합학술제 등으로 진행된다.
□ 발명교육에 헌신한 우수교원을 선정하는 「발명교육대상」에서는
ㅇ 문채호 교사(제주 조천초)가 국가지식재산위원장상을 수상한다.
ㅇ 또한 이승원 교사(대전변동초)가 교육부장관상을, 김희정(진천상신초), 박지형(경북 월송초), 손창익(경남 오량초), 최의진(전북 춘포초) 교사가 각각 특허청장상을 수상한다.
ㅇ 노경동 교감(경북 남산초) 및 이재선 장학관(울산광역시교육청)은 발명기반·창의융합 인재양성의 숨은 공로를 인정받아 공로상(특허청장상)을 수상한다.
□ 발명교육분야 우수 연구과제 발굴을 위한 「전국교원발명교육연구대회」에서는
ㅇ ‘비행기 발명의 블랙박스를 활용한 발명교육 실천방안’을 연구한 이지민 교사(서울 재동초)가 교육부장관상을,
ㅇ ‘일반고 발명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이공계 진로디자이닝’을 연구한 이원용 교사(양주 백석고)가 특허청장상을 수상한다.
□ 시상식 이후 ‘미래세상을 열어가는 발명교육의 가치(최장훈 가치공학연구소)’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이 진행되며, 발명교육 우수사례 공유 및 발명교육 관계자간 분과별 협의회*도 개최된다.
* 발명교육정책협의회, 발명인재육성협의회, 발명교육대상 수상자 간담회, 발명교사인증제 교사연구회, 직업계고 발명특허 교육지원사업 관계자, 기술교사모임 등
□ 둘째 날 열리는 발명교육 연합학술제 1부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발명교육’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고, 2부에서는 한국실과교육학회, 한국영재교육학회 등 9개 학회별로 발명교육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 특허청 김명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교육현장에서 창의·융합인재 양성에 힘쓰고 계시는 교사 및 교육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발명교육이 교육현장에서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상담센터(1544-8080)
담당자 : 대변인 윤찬식 | 042-481-5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