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글로벌 정책동향

페이스북 공유하기 새창 열림 X 공유하기 새창 열림 밴드 공유하기 새창 열림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창 열림
첨단전략산업 글로벌 정책 동향1 이미지
2025년 10월 첨단전략산업 글로벌 기술동향과 특허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첨단전략산업 글로벌 정책 동향 및 기술 분야별 동향의 2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말씀드리겠습니다.
카테고리로 나누어 말씀드리기 전, 특허동향 분석 기준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분석 연도의 경우 특허 출원연도 기준 최근 10년인 2014년부터 2023년 사이이며, 미공개 기간은 제외하였습니다. 또한 한국?미국?일본?중국?유럽 특허청에 출원된 전 세계 특허가 주요 분석 대상이고 키워트 및 더웬트 이노베이션 특허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분석하였습니다.
먼저, 글로벌 정책 동향 부분입니다.
첫 번째, 연합뉴스 보도 내용입니다. 미국과 일본 양국 정상은 미·일 정상회담에서 중국의 희토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희토류 공급망 구축 협력 프레임워크를 체결하였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채굴 및 가공을 위한 전략광물 및 희토류 공급 확보를 주요 내용으로 하며, 중국의 독점적인 희토류 생산·가공에 대한 견제를 핵심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후속 조치로, 180일 이내에 미·일 광물금속 투자 장관급 회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사진설명: * 트럼프 대통령(좌), 사나에 총리(우)
두 번째, 대통령실 보도 내용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제26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아세안과의 교역 강화 및 평화 협력 등을 주요 의제로 논의했습니다. 주요 의제에는 아세안과의 교역액을 연간 3천억 달러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방안과, 연간 상호 방문 천5백만 명 시대를 여는 비전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해양 안보, 재난·재해 대응, 초국가 범죄 협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사진설명: * 이재명 대통령(좌6)
세 번째, 블룸버그 보도 내용입니다. 미국 국립과학원은 미·중 공동 연구에서 중국 과학자의 지도자 비중이 급성장하고 있음을 분석했습니다. 주요 대학의 논문 저자 데이터를 통해 기여도를 조사한 결과, 미·중 공동 연구 프로젝트 내 중국 과학자 지도자 비중은 2010년 30%에서 2023년 45%로 증가했습니다. 이 지도자 비중은 논문 수와 인용 지수보다 실제 과학력 분석에 더 효과적이라는 점이 강조되었습니다. 사진설명: * 시진핑주석(중앙)
네 번째, 연합뉴스 보도 내용입니다. 미국 에너지부는 엔비디아와의 AI 칩 협력을 기반으로 산하 연구소에 AI 슈퍼컴퓨터 7대를 신규 설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설치되는 슈퍼컴퓨터는 미국 국방과 직결되는 연구소에서 핵무기 및 핵에너지 등 에너지 분야의 핵심 연구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사진설명: * 크리스라이트장관(좌), 젠슨황CEO(우)
큰 이미지로 보기
첨단전략산업 글로벌 정책 동향2 이미지
다섯 번째, 정책브리핑 보도 내용입니다. 한미 양국은 경주에서 열린 에이펙 현장에서 AI, 차세대 통신, 양자, 바이오, 우주 등 핵심 기술 협력 강화를 위한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정은 AI 응용 및 혁신 가속화, AI 정책 프레임워크 공동 개발을 비롯해 기초 연구, 인력 교류를 적극 지원하고, 대규모 프로젝트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 크라치오스 실장(좌), 하정우수석(우)
여섯 번째, 블룸버그 보도 내용입니다. 네덜란드 경제부는 반도체 기업 넥스페리아의 장비와 특허의 중국 이전을 저지하기 위해 중국 모기업 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했습니다. 네덜란드는 국가 안보 위협 시 정부가 민간 기업 이사회의 결정을 무효화할 수 있는 ‘상품가용성법’을 발동한 것으로, 이에 대해 중국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 딕스호프 네덜란드 총리
일곱 번째, 과기부 보도 내용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22회 국가전략기술 미래인재특위를 개최하여 국가전략기술 글로벌 인력 지도와 인재 산업 분석을 주요 안건으로 의결했습니다. 인력 지도는 국가전략기술 양자 분야의 논문을 심층 분석하여 글로벌 핵심 인재의 분포와 연구 동향 변화, 한국의 위치 등을 파악했습니다. 또한, 인재 산업은 국가전략기술 AI 분야의 기업 채용 공고와 직무 등을 분석하여, 향후 인재 확보 및 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사진설명: * 박인규 과학기술혁신본부장(우1)
여덟 번째, 연합뉴스 보도 내용입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에이펙 정상회의 첫날, 젠슨 황 엔비디아 CEO를 비롯한 국내 대기업 회장단과 AI 혁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회의에서는 한국이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조업, 자율주행, 로봇 등 피지컬 AI 분야에서 엔비디아와 한국 대기업들의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최신 GPU 26만 장 이상을 확보하여 AI 인프라 확충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사진설명: * 이재명 대통령(우3), 젠슨황 CEO(좌3)
큰 이미지로 보기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