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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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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전략산업 기술 분야별 동향 우주항공·해양 분야 이미지
다음은 우주항공·해양 기술 분야입니다.
로이터 통신 보도 내용입니다.
스페이스X가 세계 최초로 초대형 발사체인 ‘스타십(Starship)’을 완벽하게 회수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성과는 별도의 착륙장이 아닌 발사장으로 귀환한 스타십을 로봇팔 장비로 회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우주 기술의 획기적인 진전을 의미한다.
스타십은 사람이나 화물을 최대 150톤까지 실어 달과 화성 탐사를 목표로 개발된 초대형 발사체로, NASA의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회수 성공은 우주 발사 비용과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되며, 로봇팔을 이용해 발사체를 고정하는 신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우주기술에 큰 이정표를 세운 사건으로 주목받고 있다.
스페이스X는 이번 성과를 통해 재사용 가능한 발사체의 상용화 가능성을 한층 더 높였으며, 우주 탐사의 효율성과 경제성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신화망 보도 내용입니다.
중국이 국가 차원의 첫 번째 우주 계획인 ‘2024-2050 우주과학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3단계로 나뉘며, 중국 우주 과학 기술의 비전과 목표를 담고 있다.
계획에 따르면, 1단계(2024~2027)에서는 우주정거장 운영, 유인 달 탐사 및 우주과학 위성 임무가 포함되며, 2단계는 국제 달 과학연구기지(ILRS)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3단계는 우주과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됐다.
중국은 이번 계획을 통해 우주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미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기존 우주 강국들과의 기술 격차를 좁히겠다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이번 발표는 중국이 우주 분야에서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의지를 나타내며, 향후 우주 탐사와 연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할 것으로 분석된다.
월스트리트저널 보도 내용입니다.
미국 항공우주업체 보잉이 심각한 재정 위기 타개를 위해 자사의 우주 사업 부문 매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보잉의 우주 사업은 유인 우주선 ‘스타라이너(Starliner)’ 발사와 국제우주정거장(ISS) 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현재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보잉은 올해 항공기 제조 결함으로 미 당국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으며, 우주 사업 부문에서도 ‘스타라이너’의 기체 결함과 유인 시험비행 실패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유인 우주선의 기체 결함은 보잉 우주 사업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주었으며, 회사는 이로 인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소모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주 산업에서 선두 기업이었던 보잉은 이번 매각을 통해 우주 사업 부문의 재정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항공기 제조 부문에 집중할 계획이다.
보잉의 우주 사업 매각은 우주 산업의 향후 경쟁 구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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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원자력) 고온가스로 기술 특허동향 분석
우주항공해양 분야의 재사용 발사체 기술의 2013년에서 2022년 사이 특허출원 동향 분석 결과를 소개드립니다.
출원 동향의 경우, 2013년부터 백여건 수준의 특허 출원이 이루어지다.
2019년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여 2021년 300건 수준의 특허가 출원되고 있다.
주요 국적별 특허출원 현황으로는 중국이 압도적으로 1,502건으로 87%를 차지하고 이어 미국이 89건으로 2위로 나타나 양적으로 중국이 가장 많은 특허 출원 건수를 기록했다.
주요 출원인별 특허출원 동향으로는, 전 세계 기준으로 중국의 하얼빈 공업대, 북경우주비행기술연구소, 베이징 공과대, 상하이 위성공학연구소, 상하이 항공우주시스템공학연구소 순으로 TOP 10위 전부 중국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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