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번째, CNBC 보도 내용입니다.
미국 벤처캐피털 기업 멘로벤처스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기업들의 생성형 AI에 대한 지출이 2023년 23억 달러에서 2024년 138억 달러로 500% 급증하였다.
점유율은 오픈AI가 작년 50%에서 올해 34%로 하락한 반면 앤트로픽은 12%에서 24%로 증가하였다.
이는 기업들이 다른 모델을 복수로 채택하는 비율이 증가함에 따른 것이다.
분야별로는 의료(5억 달러), 법률(3억5000만 달러), 금융과 미디어·엔터테인먼트(각 1억 달러)로 조사되며 AI가 고가치의 사용 사례에 집중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발표하였다.
두 번째, AI타임즈 보도 내용입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인공지능 발전과 신뢰기반 조성 등에 관한 기본법안’을 의결하였다.
법안은 AI 기술과 산업 진흥을 지원해 AI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 AI 사업자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확보해 신뢰 기반을 규정하여 AI 국가 경쟁력 강화 취지로 제정되었다. 기본법은 AI 생성물 워터마크 의무화, 고영향 AI 정의와 사업자 책임 강화, 국내 대리인 지정, 정부·민간 위원회 설치, 과태료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본회의 통과 시 연내 제정될 예정이다.
세 번째, 연합뉴스 보도 내용입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2025년 상반기를 목표로 인공지능 제품과 서비스 개발·활용 기업을 지원하는 ‘AI 경영시스템(AI Management System)’ 국가표준(KS) 제정을 예고하였다.
제정안은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AI 기업이 시스템을 구축, 운영, 유지에 필요한 계획 수립, 리스크 대처 및 평가, 데이터 관리와 투명성 확보 등 다양한 요구사항을 포함한다.
제정안을 통해 기업은 AI 시스템의 책임 있는 개발, 사용 효과와 함께 미국, 유럽 등 AI 기업에 요구하는 각국의 사항을 충족하여 해외 진출 시 관련 규제 회피를 기대한다.

출원 동향의 경우, 2013년 150건에 불과하던 출원이 급증하여 2021년에는 무려 5,363건, 2022년 5,925건으로 다른 기술에 비해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특허는 중국이 12,641건으로 전체 절반에 육박하는 비중을 차지하였고, 이어 미국이 6,795건, 한국 3,019건으로 중국과 미국이 전체 7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출원인별 특허출원 동향으로는, 전 세계 기준으로 중국 텐센트가 1,041건으로 1위로 나타났고, 이어 바이두 999건, 구글 899건, 삼성전자 645건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10위권이 모두 중국 또는 미국 기업으로 기술력을 두 국가가 양분하고 있는 와중에 한국의 삼성전자가 4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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