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전자신문 보도 내용입니다. 한국과학기술원과 LG에너지솔루션 공동연구팀은 급속 충전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응집 억제형 신규 액체 전해액 원천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배터리 충전 시 리튬 이온이 음극 표면에 고르게 쌓이지 않고 불규칙한 나뭇가지 형태로 성장하는 덴드라이트 문제를 억제하여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를 통해 리튬메탈전지에서 덴드라이트 성장을 억제하고, 12분 충전만에 최대 800㎞ 주행이 가능한 수준을 달성했습니다.
두 번째, 디지털타임스 보도 내용입니다. 삼성SDI는 전고체배터리의 최대 난제인 덴드라이트 억제를 해결하는 음극 복합소재·셀 구조 관련 특허를 약 3년 만에 최종 등록했습니다. 이 특허는 은 탄소 기반 나노복합층을 확장해 금속, 탄소, 클레이 소재를 포함하는 음극 촉매층 기술로 덴드라이트 억제를 구현합니다. 삼성SDI는 2042년까지 해당 덴드라이트 억제 기술에 대한 독점권을 확보하며, 2027년 상용화를 목표로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세 번째, 아시아경제 보도 내용입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황화물계 전해질과 레이저 가공 지지체를 결합하여 얇고 유연하며 대면적 제조가 가능한 전고체배터리용 고체전해질막을 개발했습니다. 연구팀은 레이저로 미세 기공을 형성한 지지체 표면에 고체전해질 슬러리를 코팅하여 두께 27마이크로미터 고체전해질막을 개발했으며, 기계적 강도가 뛰어나 대면적 제조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전고체배터리의 대량 생산 경쟁력을 확보하고, 조기 상용화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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