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현장의 아이디어로 국민 안전을 지킨다!
담당부서
아이디어경제혁신팀 (박태균 주무관)
연락처
042-481-8312
작성일
2023-03-07
조회수
724
현장의 아이디어로 국민 안전을 지킨다!
- 특허청, 관세청·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과 업무협약 체결 -
 
특허청(청장 이인실)관세청·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과 함께 국민 안전분야 혁신기술을 발굴하고, 지식재산으로 사업화하기 위한 업무협약(MOU)37() 오전 11 정부대전청사 세미나실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특허청은 2018년부터 경찰청·소방청·해양경찰청과 함께 사회·자연 재난에 따른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안전기술 발굴과 지식재산권 활용·보호에 협력해 왔다.
 
그동안 치안·재난현장 공무원들이 고민한 안전기술 아이디어들 중 121건이 특허로 권리화되었고, 기술이전도 17건 성사되었다.
 
<국민안전 발명공모(챌린지) 출품 아이디어 사업화 현황>
  2018 2019 2020 2021 2022 합계
권리화 26 23 24 24 24 121
기술이전 1 3 3 5 5 17
 
이번 업무협약은 기존 4개청에 더해 관세청이 신규로 참여하고, 현장 공무원 중심에서 국민이 함께 아이디어를 보태는 명실상부한 국민 안전발명 대회로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올해부터 5개 기관 공동으로 국민안전 발명공모(챌린지)’를 개최하여, 재난·치안·세관분야 현장 공무원들과 국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특허로 권리화하고, 민간기술 이전·사업화 등 활용을 위한 지원체계 마련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최종 선정된 공무원과 국민에게는 표창과 포상금이 지급된다. 각 청 공무원이 발굴한 기술이 특허로 등록되어 활용되면 직무발명제도에 따라 등록보상금과 기술사용료(로열티)50%를 받게 되고, 국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각 청이 나눔받아 실제 현장과 연구개발(R&D) 등에 활용하게 된다.
 
관세청과 국민의 참여에 따라 최근 급증하는 마약류 사건·사고 예방을 위한 세관 현장 공무원의 아이디어가 발굴되고, 국민의 다양한 안전 아이디어를 더함으로써 국정과제 중 하나인 국민이 안심하는 생활안전 확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서는 사제폭발물 처리장비(2022년 국민안전 발명공모(챌린지) 대상)를 비롯하여 각 기관 공무원들이 직접 개발해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특허기술들도 전시되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마약범죄 등 생활안전 분야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국민이 직접 안전기술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라며 앞으로 21만 관세·경찰·소방·해양경찰 공무원과 국민의 아이디어가 국민의 행복과 소중한 일상을 지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