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한국 지식재산 교육서비스, UAE에 첫 수출
담당부서
국제협력과 (황상동)
연락처
042-481-8659
작성일
2024-05-30
조회수
487

한국 지식재산 교육서비스, UAE에 첫 수출

 

- UAE 정상회의 계기, 지식재산분야 역량강화 양해각서(MOU) 체결(5.29) -
- 한국 특허청이 UAE 신규 특허심사관 대상 교육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

 

특허청은 5. 29.(수) 대통령실(서울 용산구)에서 개최된 한국-아랍에미리트연합(이하 “UAE”) 정상회의 계기에, UAE 경제부(Ministry of Economy)와「지식재산 분야에서의 역량 강화에 관한 양해각서(MOU)(역량강화 MOU)」를 체결했다. 동(同) 양해각서(MOU)에는 UAE에 채용되는 특허 심사관들을 대상으로 △ 지식재산제도 △ 특허신청ㆍ출원에 대한 심사 등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한국 특허청이 주도하여 수행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우리나라는 지식재산 분야에서 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UAE의 경우, 2014년 특허분야 심사대행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여 현재까지 19명의 한국 특허청 심사관이 UAE에 파견되어 특허심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UAE의 특허정보시스템 구축 협력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바 있다. 특히, 작년 1월 윤석열 대통령의 UAE 국빈방문 계기, 양국은 ‘한-UAE 간 지식재산 분야 심화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지식재산 교육, 국가 지식재산 정책 수립 등 지식재산 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한 바 있다.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한국 특허청이 UAE 신규 특허심사관 대상 기본교육과정, 역량교육 등을 직접 설계?운영함으로써, UAE에 우리나라의 선진 지식재산제도가 자연스럽게 전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우리나라가 신규 채용 심사관 대상 지식재산 분야 교육프로그램을 해외로 수출하는 첫 사례로, 다른 중동 국가들에도 우리나라의 지식재산 분야 교육과정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특허청은 지식재산 분야에서 다른 중동지역 국가들과의 협력 확대를 통해, 우리나라의 선진 체계를 전파하는 한편, 현지에서 우리나라 기업에 우호적인 지식재산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