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산업재산 빅데이터의 전략적 활용을 통한 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담당부서
산업재산정보정책과 (이수한)
연락처
042-481-5205
작성일
2024-06-27
조회수
545

산업재산 빅데이터의 전략적 활용을 통한 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 경제안보 확립, 산업혁신 지원 등 산업재산 정보의 역할 논의 -
- '산업재산 정보 활용 기본계획 수립 추진단’ 출범(’24.6.27) -

 

전(全) 세계 5.8억 건에 달하는 산업재산 빅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R&D·산업·안보국정 운영 및 국가 안보 기술의 유출방지를 지원하기 위한 범국가적 정책 수립의 첫 걸음이 시작된다.

*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의 발생·변경·소멸 과정에서 수집되거나 생성된 정보

 

특허청(청장 김완기)은 6. 27.(목) 오후 3시 엘타워(서울 서초구)에서 ‘산업재산 정보 활용 기본계획 수립 추진단(이하 ‘추진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추진단은 「산업재산 정보의 관리 및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의 제정에 따라, 산업재산 정보 활용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에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구성되었다. 서울대학교 정상조 교수를 단장으로 산업계, 학계·연구계, 공공·관리 등 30여명의 위원이 경제안보, 산업혁신, 인프라 등 3개 분과에서 활동하게 된다.

 

올해 처음으로 수립되는 이번 기본계획은 안보 기술의 유출 방지를 위한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특허데이터 기반 기술·산업·경제 관련 전략 수립, 특허 정보의 관리 및 활용 플랫폼 개발 등을 핵심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정상조 추진단장은 “특허데이터는 기술 발전을 가속화하며,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인 자산으로, 전략적 활용을 통해 그 가치를 극대화하고 우리 사회의 혁신과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완기 특허청장은 “기본계획은 특허데이터 기반 산업·기술 모델의 확산, 기술의 유출 방지 및 보호를 위한 기관 간 협력 등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면서, “각계 전문가 위원들의 정책 제언과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실효성 있는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