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지식재산과 무역금융이 만나 수출에 날개를 달다!
담당부서
산업재산활용과 (윤규선)
연락처
042-481-5309
작성일
2024-11-27
조회수
313

지식재산과 무역금융이 만나 수출에 날개를 달다!

 

- 특허청 - 무역보험공사, 지식재산(IP)보유 수출기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11.27) -
- 현장의견 수렴을 위해 특허청-산업통상자원부-무역보험공사, 수출기업 간담회 개최 -

 

특허청(청장 김완기)과 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장영진)는 11. 27.(수) 15시, 한국무역보험공사(서울 종로구)에서 지식재산(IP)보유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특허청,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한국무역보험공사는 현장목소리 청취를 위해 지식재산(IP)보유 수출기업 간담회도 함께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기술혁신 시대에 고부가가치를 지닌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생산과 수출을 확대하고, 지식재산(IP)기반 사업을 미래의 새로운 수출자원으로 키워나가기 위해 추진되었다.

 

<우수IP 보유기업에 수출 전 주기에 걸친 IP·무역금융 종합패키지 지원>

 

특허청과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수출유망 우수 지식재산(IP) 보유기업을 발굴하고, 해당 수출기업에 대해 지식재산(IP)을 활용하여 담보대출, 투자, 보증 등 자금조달을 할 수 있는 IP금융 및 해외진출시 필요한 특허출원·경영전략수립 등을 지원하며, 무역보험·보증 수수료 및 한도우대와 수출에 필요한 법률·금융 상담(컨설팅) 및 신용조사 등 무역금융지원을 제공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약 1천여 개의 지식재산(IP)보유기업이 2조원 규모의 무역금융 지원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수출기업은 수출준비단계부터, 계약체결 및 수출이행단계까지 수출 전(全)주기에 거쳐 지식재산(IP) 및 무역금융 종합지원을 제공받게 될 예정이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는 해외에서의 지식재산(IP)보호 및 분쟁예방, 무역보험 이용에 대한 개선사항 등 지식재산(IP)기반 수출기업의 다양한 의견청취와 정책방향 논의가 이루어졌다.

 

김대자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특허는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 도구로서 기술적 우위를 법적으로 보호하고, 세계시장에서 경쟁사를 견제하는 중요한 수단이므로, 효율적인 자금조달 수단인 수출금융을 공급해 수출 우상향 흐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장영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지식재산은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 자산”이라며, “특허청과의 협력을 발판으로 우수한 지식재산을 보유한 기업이 해외시장에 원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수출단계별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완기 특허청장은 “지식재산을 보유한 기업은 보유하지 않은 기업에 비해 수출규모가 39.6% 높게 나타나는 등 기업의 해외진출 및 수출에 있어 지식재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 기업들이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수출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