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특허청, 지식재산 정보서비스 활성화 위해 현장 목소리 듣는다
담당부서
산업재산데이터관리과
연락처
042-481-5137
작성일
2024-09-11
조회수
859

특허청, 지식재산 정보서비스 활성화 위해
현장 목소리 듣는다

- 지식재산 정보서비스 기업과 현장소통 간담회 개최(9.11) -
- 특허정보 검색 및 활용서비스, 산업재산권 공보 개선 계획 소개 -
- 지식재산 정보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협력 방안 논의 -

 

특허청(청장 김완기)은 9. 11.(수) 14시 특허청 서울사무소(서울시 강남구 소재)에서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지식재산(IP) 정보서비스 기업*과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선행특허 검색, 조사·분석, 상담(컨설팅) 등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이번 간담회는 지식재산(IP) 정보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특허정보 검색(KIPRIS*) 및 활용서비스(KIPRISplus**)의 운영 상황 등을 공유하고, 업계 의견수렴을 통해 지식재산 정보서비스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특허정보 검색서비스(KIPRIS) : 국민과 기업이 국내·외 IP정보를 무료로 검색하는 서비스

** 특허정보 활용서비스(KIPRISplus) : 국민과 기업이 국내·외 IP데이터를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셋(Data Set) 및 오픈에이피아이(OPEN API) 방식으로 제공받는 서비스

 

특허청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상표 초성검색 서비스 등 올해 특허정보 검색서비스(KIPRIS)의 주요 개선 사항과 향후 특허정보 활용서비스(KIPRISplus)를 통해 개방 예정인 중국특허공보의 한글 번역문 등 신규 특허데이터를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재산권 공보에 발명자 등의 개인주소 정보를 전체 주소가 아닌 부분 주소로 변경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특허청은 앞으로도 특허데이터의 민간 개방을 확대*하기 위해 데이터 개방 수요를 파악하고, 민간의 지식재산(IP) 서비스 개발 지원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 특허데이터 개방 상품 수(누계) : (’21) 110종 → (’22) 115종 → (’23) 119종 → (’24.9) 123종

 

특허청 이인수 산업재산정보국장은 “우리나라 지식재산(IP) 정보서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 특허데이터 개방 및 확산은 필수적”이라면서, “특허청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서비스 기업들이 특허데이터를 다양하게 가공·정비하여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 정책 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