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상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밴드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주)그린온 '오염 지수 판단 장치' 대통령상 수상
담당부서
지역산업재산과
연락처
042-481-5861
작성일
2023-11-01
조회수
1039
(주)그린온 '오염 지수 판단 장치' 대통령상 수상
 
- 「2023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 11.1.(수)∼4.(토) 코엑스 시(C)홀 -
- 특허·상표·디자인 통합 전시회, 국제 전시와 특별전시관도 함께 열려 -
 
특허청(청장 이인실)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회장 황철주)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이 11.1.(수)~4.(토)까지 코엑스 시(C)홀(서울 강남구)에서 개최된다.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은 ‘발명특허대전’, ‘상표ㆍ디자인권전’과 ‘서울국제발명전시회’가 동시에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식재산 통합 전시회이다.

행사는 우수 특허·상표·디자인에 대한 시상·전시를 통해 지식재산에 기반한 우수 제품의 유통을 촉진하고, 국민들의 지식재산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통령상 (주)그린온, 국무총리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주)루트센서 공동 수상>

올해 발명특허대전(제42회) 영예의 대통령상은 주식회사 그린온이 수상한다. 그린온의 ‘오염 지수 판단 장치 및 판단 방법’은 식중독 지수, 공기질 지수, 감기 가능 지수 등 각종 오염 지수를 자동으로 판단해 감염을 예방하는 기술로 높이 평가받았다.

국무총리상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주식회사 루트센서가 공동 수상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전극을 통해 발생한 이온으로 효율적으로 먼지를 포집하는 집진장치를, 주식회사 루트센서는 입사각과 무관하게 광원의 감도를 측정할 수 있는 광감지기(센서) 및 이를 포함하는 전자 장치를 개발해 인정받았다.

상표·디자인권전(제18회)에서는 주식회사 아이디연구소가 머리말리개(헤어드라이어) 디자인으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다. 이 디자인의 특징은 아래방향이 넓은 원뿔 형태를 가져 세워놓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머리(헤드)를 다양한 각도로 조절 가능하다는 점이다.

서울국제발명전시회(제19회)에서는 26개국 484점의 발명품을 볼 수 있다. 11.1.(수)~2.(목)에 걸쳐 현장 심사를 통해 수상작이 선정되고, 시상식은 11.3.(금)에 개최된다.


<특별전시관, 상표·디자인권전 기획관, 지식재산 정책홍보관도 함께 운영>

이번 행사에는 수상작 전시관 외에도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발명품을 주제로 하는 특별전시관, 상표·디자인권전 기획관, 지식재산 정책 및 성과를 만나 볼 수 있는 정책홍보관이 운영된다.

특별전시관 ‘북극곰의 집은 지식재산(IP)이 지켜줄게요’에서는 해양·대기·토양을 보호하는 기술을 볼 수 있으며 포장용기 없이 내용물만 운영하는 되채우기(리필)자판기, 재활용품을 버려 점수를 적립하는 무인수거기 등 직접 체험 가능한 발명품도 전시된다.

상표·디자인권전 기획관 ‘빵지순례’ 에는 강릉 커피콩빵, 안동 사과빵 등 다양한 지역의 특산품을 활용한 제품과 상표가 전시된다.

‘지식재산거래’, ‘지식재산(IP)금융’, ‘기술보증기금’ 등 국민들을 위한 지식재산 정책 홍보관도 함께 운영된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지식재산은 기술의 혁신을 지속하게 하고 기술 탈취로부터 기업을 보호하는 등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특허청은 올바른 지식재산 인식 제고, 지식재산 보호체계 확립,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국제 지식재산 환경 조성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역동적 성장이 가능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리보기 로딩 이미지

현재 페이지의 내용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의견등록

귀하는 이미 만족도 조사에 응하셨습니다.